민주당, 코로나19 사태 악화시키는 방역 방해 행위·가짜뉴스에 엄정 대응 경고
상태바
민주당, 코로나19 사태 악화시키는 방역 방해 행위·가짜뉴스에 엄정 대응 경고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08.28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사 기피, 거짓 진술, 가짜뉴스 유포 등 이 모두 중대범죄"... 엄중하게 책임 물어야
민주당 허윤정 대변인은 28일 코로나19 사태를 악화시키는 방역 방해 행위와 가짜뉴스는 중대범죄라며 정부의 엄정한 대응을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 허윤정 대변인은 28일 코로나19 사태를 악화시키는 방역 방해 행위와 가짜뉴스는 중대범죄라며 정부의 엄정한 대응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전국으로 퍼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사태를 악화시키는 방역 방해 행위, 가짜뉴스에 엄정 대응할 것이라 거듭 경고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방역 방해 행위에 대한 엄정 대응 입장을  밝혔다. 

이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방역 활동 방해 행위와 가짜뉴스로 국민 불안을 조장하는 행위는 중대범죄라며 엄정 대응하겠다는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그러나 지금도 특정 종교 집단을 중심으로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방역 방해 행위는 지속되고 있다.

이에 민주당 허윤정 대변인은 28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을 정부에 촉구했다.

허 대변인은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에 검체 검사를 받도록 행정명령을 내렸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광주에서는 이를 지키지 않은 사람으로 인해 신규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몇 명의 집회 참석 확진자는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활동했고 역학 조사에서도 거짓 진술하는 등 방역 방해 행위를 했다"며 강력한 사법 대응을 촉구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재확산 사태의 진원지가 되고 있는 8.15 불법 집회 관리 대상자 중 미검사는 4만명이 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사랑제일교회 신도 중 집회 참석한 사람의 2/3가 검사를 기피하거나 거짓말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로 인해 수도권 곳곳에서 국민의 일상과 가까운 곳에서 코로나19가 번지고 있다는 것.

허윤정 대변인은 "국민들의 불안이 지속되고 있는 이때 정부에 대한 음모론과 가짜뉴스도 확산되고 있다. 검사 기피, 거짓 진술, 가짜뉴스 유포 등 이 모두 중대범죄"라며 " 정부는 이에 대한 책임을 엄중하게 물어야 하며 일말의 배려도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 강조했다.

허 대변인은 아울러 8.15 집회 참석자들에게 신속하게 진단검사를 받아 추가적인 전파가 없도록 행덩해줄 것을 다시 한 번 당부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