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극우보수단체 개천절집회는 불법 테러행위"...정부에 강력한 대응 주문
상태바
민주당 "극우보수단체 개천절집회는 불법 테러행위"...정부에 강력한 대응 주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0.09.17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단체로 구성된 8.15집회비상대책위, 1000명 규모 개천절 광화문집회 강행 예고
민주당, 생명과 건강을 수호하는 국민안보 차원에서 개천절 집회에 단호히 대응할 것
"국가방역을 방해하는 행위는 국민 안전과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반헌법적 중대범죄"
민주당은 17일 극우보수단체에서 예고한 개천절 광화문집회에 대해 '국민안전과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반헌법적 중대범죄'로 규정하고 정부에 단호하고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17일 극우보수단체에서 예고한 개천절 광화문집회에 대해 '국민안전과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반헌법적 중대범죄'로 규정하고 정부에 단호하고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극우·보수단체가 개천절 광화문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민주당은 이 집회를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공권력에 도전하는 불법 테러 행위"라고 규정하고 강력한 대응을 정부에 주문했다.

자유민주국민운동 등 보수단체가 모인 8.15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10월 3일 개천절에 서울 광화문에서 1000명 규모의 시위를 신고했다. 

정부가 불허 방침을 밝히고 여러 차례 자제를 부탁했지만 8.15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극우단체의 개천절 집회를 거론하며 "민주당과 정부에서 집회 자제를 여러 차례 호소드렸음에도 일말의 반성도 없이 또다시 개천절 집회를 강행하려는 극우단체의 파렴치한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 정부는 개천절 집회에 대해 생명과 건강을 수호하는 국민안보 차원에서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정부에 법과 공권력이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는 한편 개천절 집회에 반대하는 국민적 노(NO)캠페인을 제안했다.

또 온라인 비대면 집회·시위를 제안하기도 했다.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개천절 집회·시위 주최자들에게 "우리 사회가 비대면으로 모든 것이 진행되고 있다. 어차피 외부에서 모인다고 해도 100명 이상 모일 수가 없다. 그럴 거면 온라인 비대면 집회·시위를 진행하는 것은 어떤가. 집회를 하는 분도 그 집회를 바라보는 분도 안전하고 국민도 더욱더 안전해질 것"이라며온라인 비대면 집회·시위를 제안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보수단체에서 개천절 집회를 강행할 경우 집결 단계에서부터 공권력을 투입해 강제 해산에 나서야 한다는 강경 입장이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극우·보수단체를 향해 경거망동을 당장 멈추라고 엄중 경고했다.

보수의 본거지인 제1야당 국민의힘에 대해서는 당원들에게 집회 참여금지령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허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가방역시스템 무력화를 시도하고 방역을 방해하는 행위는 국민의 안전과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반헌법적 중대범죄"라며 "광화문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극우·보수단체들은 경거망동을 당장 멈추라"고 말했다.

또 국민의힘에 대해 "광복절 집회 참석자를 징계하고 개천절 집회 불참을 강권해야 한다. 그런데도 참석한다면 강력한 징계를 내려야 한다"며 "이것만이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극우세력과의 선긋기를 국민께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임을 명심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보수단체의 개천절 집회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보다 엄중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줄 것을 정부에 거듭 주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