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 최근 5년 무담보채권 회수율 5.6%... 올 상반기는 회수율 0.3%
상태바
캠코, 최근 5년 무담보채권 회수율 5.6%... 올 상반기는 회수율 0.3%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10.21 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국 의원 "코로나19로 상황 더 나빠질 것... 장기적 관점의 관리계획 마련해야"
캠코 "채무자 상환능력 맞춘 원금 감면 및 연체이자 감면 지원으로 상환 유인 제공"
국회 정무위 민주당 홍성국 의원은 20일 캠코의 최근 5년 무담보채권 회수율은 5.6%에 불과하다며 장기적 관점의 관리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캠코는 채무자 상환능력에 맞춘 원금 감면 및 연체이자 감면 지원으로 상환 유인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정무위 민주당 홍성국 의원은 20일 캠코의 최근 5년 무담보채권 회수율은 5.6%에 불과하다며 장기적 관점의 관리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캠코는 채무자 상환능력에 맞춘 원금 감면 및 연체이자 감면 지원으로 상환 유인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최근 5년 간 인수한 무담보채권 18조5000억원 가운데 회수된 금액은 1조원 남짓으로 회수율은 5.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캠코는 금융기관의 부실채권 인수·정리와 금융취약계층의 재기 지원, 국유재산 관리 등을 주된 업무로 하는 공적자산정리 전문기관이다.

국회 정무위 민주당 홍성국 의원이 20일 캠코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캠코는 2016년부터 올 7월까지 누적 18조5687억원 규모의 무담보채권을 5110억원에 매입해 1조436억원을 회수했다. 투입액 대비 회수율은 204%이지만채권액 전체를 놓고 보면 회수율은 5.6%에 불과했다. 

금융기관이 담보나 보증 없이 빌려주고 연체가 발생해 캠코로 넘어간 채권의 94%는 돌려받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연도별로는 코로나19 충격으로 인한 회수율 감소가 두드러졌다. 올해 7월까지 인수한 무담보채권의 회수율은 0.03%였다. 지난해 전체 회수율 3.6%, 재작년 6.4%와 비교하면 눈에 띄게 낮은 수준이다.

한편 금융위원회와 캠코는 올해 6월 코로나19 피해로 연체가 발생한 개인 무담보채권을 최대 2조원 규모로 매입할 계획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개인신용대출이 포함된다. 

캠코는 해당 채권 매입 후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연체가산이자를 면제하고 △채무자 소득회복 정도에 따라 최장 2년의 상환유예 △최장 10년의 장기분할상환 △최대 60%의 채무감면 등을 통해 재기를 도울 예정이다.

홍성국 의원은 "한시적 지원으로 개인과 가계금융이 무너지지 않도록 지탱하는 동시에 위기 극복 이후 원활한 채권 회수를 위한 장기적 관점의 계획을 반드시 가져가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취약 채무자가 스스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책금융의 역할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쪽은 향후 채무조정 제도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연체채무자가 채무상환을 통해 재기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캠코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장기연체채권 특성상 최근 5년 간 채권액 대비 회수액은 5.6% 수준이나 최근 5년 간 무담보채권 매입액 5110억원 대비 회수금액은 1조436억원으로 매입액을 웃도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현재 맞춤형 채무상환 유도, 발견재산 법적 조치 강화 등을 통한 채권회수율 제고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채무자 상환능력에 맞춘 원금 감면(30~90%) 및 연체이자 감면(전액) 지원으로 상환 유인을 제공하고 지적재산, 자동차, 공탁금 등 14개 종류의 공공정보를 수집·활용해 적극적인 법적 조치 및 채권회수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