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당 "강경화 장관은 일본의 외교부 장관인가"... 즉각 경질 촉구
상태바
민생당 "강경화 장관은 일본의 외교부 장관인가"... 즉각 경질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0.10.29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관련 안이한 답변 태도 지적
민생당은 2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관련 의원 질의에 대한 안이한 답변 태도를 지적하며 "일본의 외교부 장관이냐"며 강 장관의 즉각 경질을 촉구했다. (사진=국회 사진공동취재단)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생당은 29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관련 의원 질의에 대한 안이한 답변 태도를 지적하며 "일본의 외교부 장관이냐"며 강 장관의 즉각 경질을 촉구했다. (사진=국회 사진공동취재단)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생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즉각 경질을 촉구했다.

지난 26일 국회에서 이뤄진 국회 외교통일위의 외교부 종합감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와 관련한 의원 질의에 대한 강 장관의 답변은 '스스로 한국의 외교 주권 포기 발언'과 다름없다는 것이다.

당시 강경화 장관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와 관련한 한국 정부의 대응을 묻는 의원 질의에 "원칙적으로 일본의 주권 사항이다. 국제조사단 파견 참여도 일본 측 반응을 기다리는 중이다. 일본을 상대로 투명한 업데이트된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있다"라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민생당 박정희 대변인은 29일 내놓은 논평에서 "강경화 장관의 발언에는 한국 국민의 생명권과 어민들의 생계와 직결된 원전 오염수 방류를 막아야겠다는 절박함과 대책 마련의 고심도 담겨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마치 일본 정부의 외교부 장관처럼 안이한 인식 차원의 소극적 대응 발언만 하고 있다"며 "오히려 일본 정부를 대변하고 있는 듯해 참담하다"고 했다.

박 대변인은 "외교 주권 포기라는 친일내각 대신들의 협잡으로 이뤄진 1905년 을사늑약은 일본의 제국주의 침략이라는 참혹한 결과를 초래했음은 주지의 역사적 사실"이라며 "민생당은 한국의 해양 주권과 국민의 생존권을 지켜야 함에도 '국제사회 파트너 입장 등'을 운운한 강 장관을 즉각 경질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