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 갈길 가겠다"... 당원 86.64%, 서울·부산시장 선거 후보공천 찬성
상태바
민주당 "내 갈길 가겠다"... 당원 86.64%, 서울·부산시장 선거 후보공천 찬성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0.11.0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당원투표 결과 투표율 26%에 찬성 86%... 내년 재보선 후보공천 위해 당헌개정 절차 들어가
이낙연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쟁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 유권자 앞에 세우겠다"
국민의힘 "스스로 당헌 뭉개버렸다"... '집단최면' '후안무치의 극치' '4차가해' 등 강력히 비판
정의당 "말바꾸기 정치 실현하기 위해 당원들에게 책임 미룬 민주당 지도부 규탄... 참담하다"
민주당이 자신들이 공천한 단체장이 성비위로 불명예 퇴진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겠다며 전당원투표를 강행, 기어코 당헌개정 절차에 들어갔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일 당 공식회의에서 국민께 거듭 사과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이 자신들이 공천한 단체장이 성비위로 불명예 퇴진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겠다며 전당원투표를 강행, 기어코 당헌개정 절차에 들어갔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당 공식회의에서 국민께 거듭 사과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이 자신들이 공천한 단체장이 성비위 사건으로 불명예 퇴진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기어코 후보를 공천하겠다며 전당원투표를 강행, 당헌개정 절차에 들어갔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일 국회 브리핑에서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이뤄진 '당헌 개정을 통한 내년 재보궐선거 후보공천'에 대한 전당원투표 결과 발표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민주당 전당원투표에는 21만1804명이 참여(투표율 26.355%)해 그 가운데 86.64%가 당헌개정에 찬성했고 13.36%는 반대했다.

이로써 민주당은 내년 4월 서울시장 및 부산시장를 뽑는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할 수 있는 길을 텄다.

내년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의 발목을 잡고 있는 당헌 제96조 2항을 이번 전당원투표 결과를 등에 엎고 고칠 수 있게 된 것. 

현행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선을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

민주당은 오는 3일 열리는 당무위원회에서 당헌 제96조 2항을 그대로 두고 단서조항으로 '단, 전당원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라는 예외조항을 추가할 예정이다. 앞길에 막힘이 생기면 '전당원투표'로 우회로를 뚫겠다는 것이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서울시민과 부산시민을 비롯한 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사과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당원투표 결과를 언급하며 "당원들의 뜻이 모아졌다고 해서 보궐선거를 치루게 한 저희들의 잘못이 면해지는 건 아니다. 서울·부산시민을 비롯한 국민들과 피해 여성에게 거듭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려고 하는 건 유권자의 선택권을 존중해드리는 것이 공당의 책임있는 자세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이제 저희당은 철저한 검증과 공정한 경쟁으로 가장 도덕적이고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우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최고위 의결과 당무위 부의안건을 잇따라 처리하는 등 곧바로 당헌개정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오는 3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당헌개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당헌 개정이 끝나면 빠른 시간 안에 공직후보자 검증위원회와 선거기획단의 구성 등 본격적인 선거준비를 시작할 방침이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일 국회 브리핑에서 전당원투표 결과에 대해 "이낙연 대표와 지도부의 결단에 대한 당원들의 전폭적인 지지 의사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일 국회 브리핑에서 전당원투표 결과에 대해 "이낙연 대표와 지도부의 결단에 대한 당원들의 전폭적인 지지 의사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 데일리중앙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당원투표 결과에 대해 "내년 4월 재보궐선거에서 후보를 공천해 시민들의 선택을 받는 것이 책임정치에 더 부합한다는 당 지도부의 결단에 대한 당원들의 전폭적인 지지 의사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앞으로도 중요한 현안이 있을 때 당헌개정을 위해 전당원투표를 실시할 건가'라는 질문에 "대단히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당의 주인인 당원들의 의사를 묻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가장 공식적인 결정이다' 이렇개 판단하고 앞으로도 당무와 관련된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는 당의 주인인 전당원에게 의사를 묻는 그런 과정이 있을 것"이라며 '당원주권 원칙'을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4차 가해' '집단최면' '후안무치의 극치' 등의 표현을 써가며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오늘 더불어민주당은 후안무치의 극치를 공개 인증했다"며 "'스스로 귀책사유가 있을 때는 공직 후보자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을 전당원투표라는 방법으로 뭉개버렸다. 무려 86%라니 집단최면이라도 걸린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말바꾸기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당원들에게 책임을 미룬 민주당 지도부의 비겁한 행태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잇따른 성비위 앞에 반성하고 성찰하겠다고 말했던 것은 그 당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함이었음이 확인되는 순간"이라며 "참담할 따름"이라고 개탄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