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사천·거제·고성 4곳의 수도요금 단일화 추진
상태바
통영·사천·거제·고성 4곳의 수도요금 단일화 추진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11.02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지자체 4곳 및 수자원공사와 수도요금 단일화 상호협약 체결
지자체 간 협력으로 가정용 수도요금 단일화 추진 최초 사례로 평가
통영·사천·거제·고성 서부경남지역 4곳의 가정용 수도요금이 단일화된다.4곳 지자체 가정용 수도요금 통합(안). (자료=수자원공사) * 고성군은 31㎥ 이상 구간에 한해 한시적으로 현행 요금 유지 copyright 데일리중앙
통영·사천·거제·고성 서부경남지역 4곳의 가정용 수도요금이 단일화된다.4곳 지자체 가정용 수도요금 통합(안). (자료=수자원공사) * 고성군은 31㎥ 이상 구간에 한해 한시적으로 현행 요금 유지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통영·사천·거제·고성 4곳의 수도요금이 단일화된다.

환경부는 오는 3일 오후 창원시에 있는 낙동강유역환경청 대회의실에서 경남서부권 지자체 4곳 및 한국수자원공사와 '주민 수도요금 단일화를 위한 상호협약'을 체결한다.

지자체 간 협력으로 수도요금 단일화 추진은 이번이 최초 사례다.

이날 행사에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 강석주 통영시장, 송도근 사천시장, 변광용 거제시장, 백두현 고성군수,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통영·사천·거제·고성 4곳은 전체 수돗물의 약 98%를 남강댐 광역상수도에서 공급받고 있으며 수자원공사는 '지방상수도 통합관리 계획'에 따라 2010년부터 통합 위탁 운영을 맡고 있다.

통합 운영 성과로 이들 지자체 4곳의 유수율 개선과 수도시설 연계 운영을 통해 2017년 통영 일부 지역의 제한급수 해제 등 급수 보급율을 향상시켰다.

다만 행정구역이 달라 여전히 별개의 수도요금 부과 체계를 운영하고 있어 지역 간 최대 30% 이상의 요금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환경부는 올해 5월부터 4곳 지자체 및 수자원공사와 6개월 간의 실무협의를 거쳐 △가정용 수도요금 단일화 △한국수자원공사의 광역 수도요금 감면 △환경부의 정책적 지원 노력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이번 협약에 합의했다. 

협약의 핵심 내용은 ▷4곳 지자체는 가정용 수도요금 부과체계를 최대 6단계에서 3단계(월 1∼10㎥, 11∼30㎥ 및 31㎥이상)로 축소·단일화하고 구간별 부과요금 단가를 동일 요금으로 체계를 개선하고 ▷수자원공사는 수도시설 간 연계운영·원가절감 등으로 운영 효율을 개선하고 광역상수도 물값을 일부 감면하는 등 수도사업자 간 상생·협력을 확대하며 ▷환경부는 권역 내 수도요금 단일화가 유지될 수 있도록 정책적·제도적 지원을 적극 검토하는 것이다.

아울러 해당 기관은 협약체결 이후 각각 세부 절차를 이행해 2021년 4월 1일부터 4개 지역 가정용 수도요금을 동일하게 적용한다. 다만 고성군은 31㎥ 이상 구간에 한해 한시적으로 현행 요금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번 경남 서부권 수도요금 단일화는 물관리일원화 이후 수도사업자 간 상생·협력을 기반으로 가정용 수도요금을 단일화해 수돗물을 공급한 최초의 사례로 평가된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2일 "지난 10년 간 이 지역의 수도사업 개선을 위한 노력이 이날 결실을 맺었다"라면서 "앞으로도 지역별 격차를 해소해 국민이 평등하게 수돗물을 누릴 수 있도록 모든 혁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