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조사특위 "서태협 일벌백계해야"... 즉시 고발조치 촉구
상태바
서울시의회 조사특위 "서태협 일벌백계해야"... 즉시 고발조치 촉구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11.0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임원 및 사무처 직원, 승부조작·횡령·배임·성매매 등 각종 범죄 연루... 강도높은 인적쇄신 필요
"서울시체육회는 재발 방지 위해 반성 없는 서태협을 관리단체 지정은 물론 즉시 고발조치하라"
서울시의회 체육단체 비위근절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지난 2일 제18차 회의를 열어 자료조작과 꼼수로 법망을 피해간 서울시태권도협회(서태협)의 운영 부실에 대한 감사를 이어갔다. 조사특위 위원들은 서태협을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즉시 고발조치할 것을 서울시체육회에 요구했다. (사진=서울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서울시의회 체육단체 비위근절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지난 2일 제18차 회의를 열어 자료조작과 꼼수로 법망을 피해간 서울시태권도협회(서태협)의 운영 부실에 대한 감사를 이어갔다. 조사특위 위원들은 서태협을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즉시 고발조치할 것을 서울시체육회에 요구했다. (사진=서울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서울시의회 체육단체 비위근절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자료조작과 꼼수로 법망을 피해간 서울시태권도협회(서태협)에 대해 5일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즉시 고발조치할 것을 서울시체육회에 촉구했다.

조사특위는 앞서 지난 2일 제18차 회의를 열어 올해 국회 문체위의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서태협의 운영 부실에 대한 감사를 이어갔다. 회의에는 서울시체육회 박원하 회장과 증인 자격의 서태협 전 회장 최○○, 그리고 참고인 자격의 서울시체육회 이사들이 출석했다. 

조사특위 위원들은 서울시와 시체육회의 수동적인 감사와 소극적인 징계, 규정 위반 등에 대한 묵인으로 체육계 안에 자리잡힌 기득권의 카르텔을 깨기에는 벽이 높았다고 지적했다. 

서태협은 지난 5년 동안 법률송사비로만 5억원을 사용하는 등 부실 운영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또 승부조작, 횡령, 배임, 성매매 등 각종 범죄에 연루돼 있는 협회 임원 및 사무처 직원들은 여전히 자기 배 채우기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이 쏟아지는 등 강도 높은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러나 서태협은 조사특위에서 제기하는 문제들은 이미 법적으로 처분을 받았다며 시종일관 뻔뻔하고 고압적인 자세로 감사에 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홍성룡 조사특위 부위원장은 태권도 5대 정신인 예의, 염치, 인내, 극기, 백절불굴을 언급하며 서태협 임원의 염치없음을 질타했다. 

특히 비상근 임원인 전 회장 최씨에게 19개월 동안 지급된 9000만원의 경비를 거론하며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비는 구체적인 사업 목적을 명시해 실비로 지급'하도록 했으나 휴일수당, 귀향비, 교통비, 출장비, 고문단회의비 명목으로 지급한 것이 정상적인 회계 운용인지 질타했다.

이에 최○○씨는 지난 활동에 대해 소급해 경비를 지급받았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원하 서울시체육회 회장은 지난해 6월부터 쟁점이 됐던 비상근임원의 급여성 경비에 대해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조사특위 이승미 의원은 부적정 지급 예산에 대해 환수 조치를 했냐고 질의했고 이에 박원하 회장은 "환수조치 했다"고 했다가 1분 만에 "아직은 환수조치 못했다"고 말을 바꾸는 등 박 회장의 오락가락 불성실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또한 유용 의원은 "한두 건의 문제가 발견됐으면 누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 정도 무더기로 비위 사실이 쏟아질 때는 결단이 필요하다"며 서울시체육회에 신속하고 강력한 시정조치 이행을 촉구했다.

김태호 조사특위 위원장은 국회 국정감사 이후 새롭게 제기된 법인카드 사용내역과 다른 결제 내역의 정황 등을 제기하면서 서울시체육회의 즉각적인 고발조치를 촉구했다. 

조사특위는 또한 서태협의 김아무개 전 운영과장의 SNS 계정에서 서태협의 위장취업으로 제기된 시기(2011.1.1∼2016.1.25)에 학교운동부 지도자(코치)직을 수행했음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김태호 위원장은 김아무개씨의 SNS 계정 내용은 스스로 서태협의 위장취업을 시인한 것으로 조사특위가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던 희망퇴직금 환수 조치의 정당성을 마련한 노력의 결과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시체육회는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반성 없는 서태협을 관리단체 지정은 물론 즉시 고발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태협을 일벌백계함으로써 다시는 이와 같은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박원하 서울시체육회장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