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삼성화재 투자 석탄발전소의 대기오염으로 최대 3만명 조기 사망
상태바
삼성생명·삼성화재 투자 석탄발전소의 대기오염으로 최대 3만명 조기 사망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0.11.10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 "삼성의 두 보험사가 투자한 국내 40기의 석탄발전소 모델링 결과' 발표
이산화탄소 약 60억톤... 한국이 2018년 배출한 온실가스의 8배, EU의 배출량보다 많아
국내외 환경단체들, 삼성 보험사 대상 석탄사업 투자 중단·철회 촉구 온라인 캠페인 전개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10일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투자한 국내 40기의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으로 인해 최대 3만명이 조기 사망할 수 있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삼성의 석탄사업 투자 중단 및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환경운동연합)copyright 데일리중앙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10일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투자한 국내 40기의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으로 인해 최대 3만명이 조기 사망할 수 있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삼성의 석탄사업 투자 중단 및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투자한 국내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으로 인해 최대 3만명이 조기 사망할 수 있다는 분석이 10일 공개됐다. 

환경단체들은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시해야 하는 보험사가 미세먼지와 기후변화의 주범인 석탄금융에 앞장섰다는 것은 고객에 대한 기만행위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서울 종로구 환경운동연합 회화나무 마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두 보험사가 투자한 국내 40기의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로 연간 최소 650명에서 최대 1060명의 조기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고 가동 기간(평균 31년) 동안 조기 사망자 수는 최대 3만3000명에 이를 것"이라는 모델링 결과를 발표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장은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보험사가 고객이 납부한 보험료를 가지고 대기오염과 기후변화의 주범인 석탄사업에 앞장서 투자해왔다는 행태는 모순적이며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면서 "글로벌 기업을 자처하는 삼성이 반환경적 투자를 계속하며 미래를 망치려 한다면 이에 비난과 불매로 항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모델링은 지난달 국회 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실이 공개한 '2020 한국 석탄금융 백서'를 기초로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CREA)가 삼성의 두 보험사가 투자한 40기의 석탄발전소를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다.  

'2020 한국 석탄금융 백서'를 보면 지난 12년 간 삼성의 보험사가 석탄사업에 투자한 규모는 국내 민간 금융사 중 최대인 15조원에 달하며 금융을 제공한 국내 석탄화력발전소는 신규를 포함해 40기에 이른다. 이 가운데 신규로 추진되는 강릉안인 석탄발전소는 삼성물산이 시공을 맡고 있다. 

이번 모델링 결과에 따르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투자한 40기의 석탄발전소가 총 배출하게 되는 이산화탄소 양은 약 60억톤으로 예상된다. 이는 한국이 2018년 한 해 배출한 온실가스의 8배, 유럽연합(EU) 28개 회원국이 2017년에 배출한 온실가스의 규모보다 많다.

건강 영향 및 기후위기 문제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전세계적으로는 석탄발전에 대한 수요가 줄고 수익성이 나빠져 '탈석탄' 금융은 재무적 관점에서도 필요해 보인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알리안츠, HSBC 등 수많은 주요 금융기업이 석탄에 대한 투자 철회 선언을 했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DB손해보험 등 5개 금융기관이 석탄금융 중단을 선언한 바 있다.  

또한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만큼 석탄발전 퇴출 시기가 더 빨라질 걸로 전망된다. 

따라서 현재 진행 중인 석탄발전 사업에 대해서도 금융사들의 전면적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환경운동연합은 삼성생명과 삼성화재에 석탄 사업 투자 중단과 철회를 요구하는 캠페인(nocoalsamsung.com)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전세계 보험사들을 대상으로 화석연료 사업에 대한 보험 제공 중단을 촉구해온 글로벌 캠페인인 인슈어 아워 퓨처(Insure Our Future)도 함께할 예정이다. 

인슈어 아워 퓨처 캠페인의 신민영 지속가능금융 고문은 "글로벌 보험사들은 빠르게 석탄 투자 및 보험제공을 중단하고 있다"며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도 이 같은 움직임에 서둘러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민영 고문은 이어 "만약 두 보험사가 변화하지 않는다면 브랜드에 큰 타격이 올 수 있고 소비자를 비롯해 투자자들이 삼성이라는 브랜드와 결별하게 될지도 모른다"라고 경고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