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내일 대규모집회 예고... 민주당, 도심집회 자제 촉구
상태바
민주노총, 내일 대규모집회 예고... 민주당, 도심집회 자제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0.11.13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14일 오후 '전태일 50주기 열사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 강행 예고
이낙연·김태년 "방역에 진보보수 따로 없다. 모든 책임 주최 측이 져야 할 것"
민주노총이 오는 주말(14일) 서울 등 전국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ILO 핵심협약 비준을 핑계로 정부발 노동개악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맞서 이를 저지하고 10만의 조합원과 국민들이 발의한 전태일 3법 쟁취의 결의를 다지는 '전태일 50주기 열사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14일 오후 전국 곳곳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노총이 오는 주말(14일) 서울 등 전국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ILO 핵심협약 비준을 핑계로 정부발 노동개악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맞서 이를 저지하고 10만의 조합원과 국민들이 발의한 전태일 3법 쟁취의 결의를 다지는 '전태일 50주기 열사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14일 오후 전국 곳곳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료=민주노총)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노총이 오는 주말(14일) 서울 등 전국 곳곳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민주당이 집회 자제를 강력히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1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공원 등 전국 곳곳에서 '전태일 50주기 열사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다만 이번 노동자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예년과 같이 대규모 서울 집중으로 치르지 않고 전국 동시다발로 진행할 예정이다. 수도권대회 역시 서울 곳곳(25개 거점)에서 가맹조직별 분산해서 진행하며 온라인으로 연결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민주노총은 밝혔다.

정부의 방역지침보다 강화된 민주노총 방역지침에 따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부여당과 방역당국은 대규모집회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민주노총에 집회 자제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주최 쪽에 집회 자제를 요청하는 한편 코로나19 재확산이 현실화된다면 주최 쪽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 경고했다.

방역당국과 해당 지자체에서도 도심 집회가 불법으로 이뤄질 경우 보수단체 집회와 동일한 기준과 원칙에 따라 강력하게 대처해줄 것을 주문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3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하루 신규확진자는 191명(국내 발생 162명, 해외 유입 29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하류 신규확진자가 엿새 연속 세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은 13일 민주노총이 예고한 주말 대규모 집회에 대해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를 나타내며 집회 자제를 강력히 요청하는 한편 코로나19 재확산이 현실화되면 모든 책임을 주최 쪽이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은 13일 민주노총이 예고한 주말 대규모 집회에 대해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를 나타내며 집회 자제를 강력히 요청하는 한편 코로나19 재확산이 현실화되면 모든 책임을 주최 쪽이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데일리중앙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노총의 주말 집회를 거론하며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집회하겠다고 하니 당연하지만 국민의 걱정은 여전히 크다"면서 "국민의 걱정을 존중해 대규모집회를 자제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방역에는 보수와 진보가 따로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더욱 강력한 목소리로 민주노총에 집회 자제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집회의 자유는 존중돼야 하지만 감염병 확산을 불러올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해야 한다.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침해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며 집회 자제를 촉구했다.

이어 "방역은 이념이나 신앙의 문제가 아니며 진보, 보수할 것 없이 방역수칙은 예외 없이 철저히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집회 주최 측은 행사를 비대면으로 진행하거나 대폭 축소해 방역에 철저히 협조해주길 바란다"며 "만약 내일 집회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된다면 주최 측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아울러 방역당국과 지자체들에게 만약 불법적으로 도심집회가 이루어진다면 동일한 기준과 원칙에 따라 강력하게 대처해 줄 것을 주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