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울산 고속도로 오늘 개통... 연간 1601억원의 물류비 절감 기대
상태바
밀양-울산 고속도로 오늘 개통... 연간 1601억원의 물류비 절감 기대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0.12.11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내륙지역의 개발과 산업, 물류, 문화, 관광 진흥의 동력 될 전망
울산-함양 고속도로 잔여 구간인 밀양-창녕 구간은 2023년 완공 예정
조해진 "밀양-울산 고속도로 첫 삽 뜬 주역으로서 깊은 감회 느낀다"
울산-함양 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밀양-울산' 구간이 11일 오후 5시를 기해 전면 개통됐다. 이날 오전 11시 울산시 울주휴게소에서 조해진 국회의원, 손명수 국토교통부 차관, 김진숙 도로공사 사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송철호 울산시장, 박일호 밀양시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조해진 의원실)copyright 데일리중앙
울산-함양 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밀양-울산' 구간이 11일 오후 5시를 기해 전면 개통됐다. 이날 오전 11시 울산시 울주휴게소에서 조해진 국회의원, 손명수 국토교통부 차관, 김진숙 도로공사 사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송철호 울산시장, 박일호 밀양시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조해진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밀양을 포함한 동남권 내륙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었던 울산-함양 고속도로 건설사업 중 '밀양-울산' 구간이 11일 오후 5시를 기해 전면 개통됐다.

이날 오전 11시 울산시 울주휴게소에서 조해진(밀양·의령·함안·창녕) 국회의원, 손명수 국토교통부 차관, 김진숙 한국도로공사사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송철호 울산시장, 박일호 밀양시장을 비롯한 정관계 인사, 공사 관계자와 지역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 기념식이 열렸다

밀양시 산외면과 울산시 울주군 청량면을 잇는 밀양-울산 고속도로는 총 연장 45.2km에 사업비 2조1436억원이 투입됐고 IC 1개소(배내골), JCT 3개소(밀양,울주,서울주)가 설치됐다. 

밀양-울산 간 고속도로는 동남내륙지역의 개발과 산업, 물류, 문화, 관광 진흥의 동력이 될 전망이다.

밀양-울산 고속도로는 기존 밀양-울산을 연결하던 24번 국도에 비해 주행시간은 22분(49분→27분), 운행거리는 24.6Km(69.8Km→45.2Km) 단축돼 연간 1601억원의 물류비 절감이 기대된다.

울산-함양 고속도로는 2009년 12월 기본설계가 완료된 이후 장기간 사업이 답보상태에 있었다. 19대 국회 임기 첫 해에 재선 조해진 국회의원이 울산 지역 정갑윤 국회의원과 힘을 합쳐 밀양-울산 고속도로 착공예산 5억원을 2013년도 예산안에 반영하면서 사업이 첫 발을 딛게 됐고 이후 해마다 수천억원의 공사비가 확보돼 공사가 진행되도록 힘을 실었다.

2020년 국회 예결위 예산조정소위원에 임명된 조해진 의원은 내년도 예산심의를 앞두고 도로공사 현장단장들, 시공건설사 현장책임자들과 차례로 간담회를 갖고 내년 사업비 확보 전략을 미리 협의했다. 

조 의원은 이어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2021년도 함양-울산 고속도로 사업에 국회 증액 171억5500만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4687억원이 확보되도록 역할을 했다.

조 의원 이날 개통식에서 축사를 통해 "밀양-울산 간 고속도로의 첫 삽을 뜬 주역으로서 깊은 감회를 느낀다"며 "스마트 고속도로, 스토리가 있는 감성고속도로, 자연과 환경,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멋진 작품을 만들어준 공사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울산-함양 고속도로는 여야를 넘어선 상생협력의 산물로서 동남권이 제2산업화의 주역으로 다시 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낳고 있다.

조 의원은 "나아가 영호남을 포함한 지방의 경제 부흥을 통해서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이뤄내는데 견인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함양 고속도로의 잔여 구간인 밀양-창녕 구간은 2023년, 창녕-함양 구간은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