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제251회 임시회 본회의 열어... '5분 자유발언' 이어져
상태바
고양시의회, 제251회 임시회 본회의 열어... '5분 자유발언' 이어져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01.12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규·김덕심·문재호·박현경·양훈·심홍순·장상화·김운남·정판오·김서현·엄성은 의원... 정책대안 제시
고양시의회는 12일 제25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김완규·김덕심·문재호·박현경·양훈·심홍순·장상화·김운남·정판오·김서현·엄성은·김수환·채우석 의원 등의 '5분 자유발언'을 들었다. 위에서부터 김완규·김덕심·문재호·박현경 의원. (사진=고양시의회) copyright 데일리중앙
고양시의회는 12일 제25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김완규·김덕심·문재호·박현경·양훈·심홍순·장상화·김운남·정판오·김서현·엄성은·김수환·채우석 의원 등의 '5분 자유발언'을 들었다. 위에서부터 김완규·김덕심·문재호·박현경 의원. (사진=고양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12일 열린 고양시의회 본회의에서는 김완규·김덕심·문재호·박현경·양훈·심홍순·장상화·김운남·정판오·김서현·엄성은·김수환·채우석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이 이어졌다.

의원들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정에 대한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먼저 김완규 의원은 고양·창릉 광역교통대책 중 2개 사업만이 일산과 덕양을 연결하는 사업이라고 하며 이것이 고양시가 강조하는 도시균형개발인지 물었다. 

그리고 창릉신도시 개발을 위해 GTX-A 노선에 창릉역을 신설하는 것과 같이 탄현 공공주택지구를 위한 교통개선대책도 같이 발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 이상인 시국에 통·반장이 각 세대를 방문해 마스크를 배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지적했다.

김덕심 의원은 녹색어머니회가 학부모들의 부담을 이유로 학생들의 등·하교 교통안전 활동을 중단하고 시니어 봉사단이 그 일을 대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시니어 봉사단은 70~80대 어르신으로 구성돼 위기 대응 능력과 주변 상황에 대한 인식도가 떨어지므로 녹색어머니회 참여가 어려운 맞벌이 부부를 위한 특별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어 학생 수 감소로 봉사 인원이 부족한 학교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앞으로 녹색어머니회의 역할을 더욱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호 의원은 공릉천과 창릉천에 확산되고 있는 불법 캠핑과 차박에 대한 단속을 촉구했다. 주로 주말에 이뤄지는 불법 캠핑과 차박을 단속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계도 현수막과 차량이 출입하지 못하도록 방호물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문 의원은 고양시민들이 합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캠핑장과 차박 장소를 확대하기 위해 캠핑과 차박을 할 수 있도록 공영캠핑장뿐만 아니라 사설캠핑장을 시가 정책적으로 설치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박현경 의원은 "서울, 인천, 성남, 용인 등 각 지자체는 교통망의 확충과 개선을 위한 타당성 연구 용역을 실시해 그 대책을 끊임없이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고 제안하며 시민의 교통복지뿐 아니라 도시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고 환기시켰다. 

반면 고양시는 2013년 2월 3호선 급행 운행에 관해서 한 차례만 타당성 검토를 해 기술적인 문제로 운행 방식이 불가능하다며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양시는 이제라도 자체적으로 3호선 급행 운행에 관한 타당성 용역을 수행해 시의 교통 환경을 개선하고 도시의 경쟁력을 키울 것을 당부했다.

양훈 의원은 고양시정연구원에서 실시한 '시정만족‧균형발전 인식조사' 결과를 거론하며 일산서구가 최저 성적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도농복합지역인 가좌마을이 있는 송산동이 낮은 점수를 받게 된 점은 '교통'이라고 했다. 

그동안 송산동, 송포동 주민들이 겪어왔던 불편을 하루빨리 덜어낼 수 있도록 3호선이 가좌마을을 경유할 수 있도록 고양시의 모든 행정력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심홍순 의원은 최근 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연일 전국 1위에 등극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요양시설 예방 대책으로 집단감염을 예방하는 고양시의 선제적 정책 대안과 집단감염 방역 매뉴얼에 대해 물었다. 그리고 확진자 사후 처리와 동선 공개가 늦어지는 이유를 물어보고 확진자 동선을 상세히 공개하고 요양시설 집단감염 예방을 위한 전수조사와 체계적인 매뉴얼을 준비할 것을 요구했다.

정상화 의원은 고양시는 용역업체 변경 시 노동자의 고용불안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고용이 유지되도록 용역계약서 등에 명기하고 근로조건 이행 확약서를 첨부토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고양시 어린이공원 청소 용역업체 근로자의 계약 해지 사태를 질의했다. 용역 입찰 공고문에 고용승계가 적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 활동가들만을 해고하려 하는 부당 노동행위라며 해당 업체와의 계약을 해지하고 고양시 공무원 전체에 관해 노동인권교육을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김운남 의원은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연장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난해 9월 고양시는 운영이 중단된 고위험시설 1285개소에 각 150만원씩 총 19억2750만원을 지원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지금이 소상공인을 살릴 수 있는 고양시의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기로 집합금지, 집합제한 대상 업소의 위기 극복을 위한 재난지원금 추가 지원을 다시 한 번 부탁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