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지역 근현대사 교육 강화... 일제 잔재 청산 및 독립운동사 재조명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지역 근현대사 교육 강화... 일제 잔재 청산 및 독립운동사 재조명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01.28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3년 근현대사 교육 강화 계획 발표... 역사가 ‘지금, 여기, 오늘의 이야기’가 되는 데 초점
학교 일재 잔재 청산, 지역민과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시민교육과 연결
경기도교육청이 학생 탐구로 살아있는 지역 근현대사 교육에 나선다. 일제 잔재 청산과 독립운동사 재조명이 핵심이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경기도교육청이 학생 탐구로 살아있는 지역 근현대사 교육에 나선다. 일제 잔재 청산과 독립운동사 재조명이 핵심이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향후 3년 간의 근현대사 교육 강화 계획을 28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학교와 지역 중심으로 주변 자료를 활용해 일제 강점기 자주와 독립을 지키며 민족공동체를 근대 국가로 성장하게 한 독립운동사를 재조명하는 게 핵심이다.

지금까지 이어온 학생 탐구 활동 중심 역사교육 기조는 지속한다. 거기에 소속 학교 역사와 자료를 근현대사 탐구와 일제 잔재 청산 자료로 활용해 역사가 '지금, 여기, 오늘의 이야기'가 되는 데 초점을 뒀다.

도교육청은 학교가 근현대 역사가 오롯이 남아 있는 자료관이며 학생들이 역사를 '나의 이야기'로 인식할 수 있다는 측면에 주목했다.

특히 학교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는 토론, 발굴, 표기, 청산 활동이라는 4가지 활동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그러면서 교육공동체와 지역사회가 함께 민주적 절차를 거치고 최종 합의를 통해 청산과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역사교육이 학생의 지식 전달을 넘어교직원, 졸업생, 지역민 모두가 참여하는 시민교육으로 연결됨으로써 일제 잔재 청산 결과보다 과정 자체가 역사적 실천이 되도록 한 것.

교육공동체와 지역사회가 함께 민주적 토론 과정을 거쳐 일제 잔재를 청산한 사례로는 경기대명초, 정남초, 양동초가 교표를 교체했다.

또 공도중, 삼일공고가 교가를 바꿨고 율곡중, 율곡고, 경기세무고등학교는 재편곡을 통해 새로운 교가를 부르고 있다.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이혁희 평화교육협력담당 서기관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학생 세대의 역사적 실천이 중요하다"면서 "교과서 안에 담긴 지식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역사를 기억하고 어떻게 사회적 변화로 확산해 갈 것인지를 찾는 역사교육으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