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 모든 관계자 전수조사해야"
상태바
양기대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 모든 관계자 전수조사해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3.03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지역 국회의원,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관계 부처·지자체 공무원, LH 직원과 가족 조사
"정부와 민주당이 앞장 서 전수조사하고 위법성 밝혀지면 검찰 수사의회 등 강력히 조치해야
"수용 대상지역에서 오랜 기간 거주하거나 생계를 유지한 주민들은 심한 박탈감을 느낄 것"
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 사건 관련해 양기대 민주당 국회의원은 3일 모든 관계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 사건 관련해 양기대 민주당 국회의원은 3일 모든 관계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에 대한 국민 분노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양기대 민주당 국회의원은 모든 관계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광명시 을이 지역구인 양기대 의원은 3일 보도자료를 내어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에 대해 모든 관계자들에 대한 매수 현황 파악 등의 전수조사를 실시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월 24일 정부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발표 이전 해당 지구 토지 매수 현황을 파악하고 행위 시기와 양태에 따라 위법성 여부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양 의원은 특히 해당 지역 국회의원,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관계 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 본인과 가족까지 포함해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요청했다.

그는 "중앙부처 소속 공무원 및 선출직 공직자를 조사하는 만큼 정부와 민주당이 앞장서야 한다"며 "만약 위법사항이 확인될 경우 수사의뢰 등 강력히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도시 부동산 불법투기를 끝까지 발본색원해 추상같은 엄정한 대처로 관련자들에게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선 5기, 6기 광명시장을 지낸 양기대 국회의원은 이번 LH공사 직원 땅투기 의혹 사건에 대해 '발본색원' '추상같은 엄정 대처' 등의 표현을 써가며 강력한 대응을 정부당국에 주문했다. (사진=양기대 의원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선 5기, 6기 광명시장을 지낸 양기대 국회의원은 이번 LH공사 직원 땅투기 의혹 사건에 대해 '발본색원' '추상같은 엄정 대처' 등의 표현을 써가며 강력한 대응을 정부당국에 주문했다. (사진=양기대 의원실)
ⓒ 데일리중앙

양기대 의원은 지난 2010년부터 2018년까지 민선 5기, 6기 광명시장을 지낸 뒤 2020년 4월 20대 총선에서 당선돼 국회에 입성했다.

그는 "광명·시흥 3기 신도시는 최근 불거진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 잠재력을 깨워 광명·시흥을 수도권 서남부 거점으로 만들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최근 제기된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 투기 의혹으로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양 의원은 이어 "수용 대상지역에서 오랜 기간 거주하거나 생계를 유지한 주민들은 심한 박탈감을 느낄 것"이라고 이번 투기 의혹을 마주하고 있는 광명시민과 국민의 충격을 대변했다.

앞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과 참여연대는 지난 2일 LH공사 전현직 임직원 10여 명이 광명·시흥지구 신도시 지정 발표 전 100억원대의 사전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민변과 참여연대는 사전에 신도시 선정 사실을 알고 토지를 매입했다면 공직자윤리법과 부패방지법 위반에 해당한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