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시민단체들,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남양주 이전 '한목소리
상태바
남양주 시민단체들,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남양주 이전 '한목소리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1.03.22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주택도시공사 중 최소한 한 곳 이전 요구
다산신도시 총연합회, 별내발전연합회, 오남진접발전위원회, 화도사랑 등 남양주시 4개 시민단체들은 22일 공동성명을 내어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남양주 이전을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다산신도시 총연합회, 별내발전연합회, 오남진접발전위원회, 화도사랑 등 남양주시 4개 시민단체들은 22일 공동성명을 내어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남양주 이전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경기 동북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데 이어 남양주 시민단체들이 경기도의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남양주 다산, 별내, 진접, 오남, 화도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다산신도시 총연합회, 별내발전연합회, 오남진접발전위원회, 화도사랑 등 남양주 시민단체들이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남양주 이전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 4개 단체는 22일 공동성명을 내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주택도시공사 가운데 적어도 한 기관의 남양주 유치를 요구했다.

이들은 남양주시가 군사시설보호구역, 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등 다양하고 중첩적인 규제를 받아오고 있는 도시인만큼 일반적이고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100만 인구를 바라보는 대도시에 경기도 공공기관 하나 없다는 게 말이 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단체들은 "남양주시에는 광릉테크노밸리, 진관일반산업단지, 마석가구공단 등 최고의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으며 약 2700개의 기업이 모여 있기 때문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주택도시공사 중 한 기관의 이전 시 최고의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남양주의 72만 인구라는 풍부한 인적자원 △지하철 4호선, 8호선, 9호선, GTX-B, 경춘선, 경의중앙선과 수도권 제1순환선 및 수도권 제2순환선, 서울-춘천고속도로 등에 따른 편리한 접근 △경기 동북부 어느 지역과도 비교할 수 없는 대학교와의 산학연계(경복대, 고려대, 경희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여대, 삼육대 등) 장점을 언급하며 남양주가 최적의 입지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남양주시가 경기도 공공기관 3차 이전 추진을 위해 적극 나서줄 것과 공공기관 유치 시 균형발전을 고려해 많은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입지 선정을 주문했다.

남양주시의 대표 시민단체가 모여 경기도 공공기관의 남양주 이전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데 대해 남양주시와 경기도의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김영민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