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 LG에 ㈜LX홀딩스 사명 사용 중지와 공식 사과 요구
상태바
LX, LG에 ㈜LX홀딩스 사명 사용 중지와 공식 사과 요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3.26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넘게 추진해온 브랜드사업에 상당한 피해 우려된다"
김정렬 사장, LG가 말 듣지 않으면 강력한 법적대응 경고
LG그룹 "마음대로 하세요?"... 법적대응 경고에도 무반응
LX한국국토정보공사(LX) 김정렬 사장은 26일 LG의 신설 지주회사인 ㈜LX홀딩스에 대해 LX 사명(상표) 사용 중지와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사진=LX) copyright 데일리중앙
LX한국국토정보공사(LX) 김정렬 사장은 26일 LG의 신설 지주회사인 ㈜LX홀딩스에 대해 LX 사명(상표) 사용 중지와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사진=LX)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LX한국국토정보공사(LX)는 26일 LG의 신설 지주회사인 ㈜LX홀딩스에 대해 LX 사명(상표) 사용 중지와 함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김정렬 LX 사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어 "㈜LX홀딩스는 지난 4일 상표출원 신청을 언론에 알리며 LX 사명 사용을 공식화했다"고 지적하고 "LX는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10년 넘게 사용해온 사명"이라며 ㈜LX홀딩스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고본준 LG그룹 고문의 신설 지주사인 ㈜LX홀딩스는 LX글로벌, LX세미콘, LX하우시스, LX판토스, LX MMA 등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의 LG상사도 ㈜LX홀딩스에 편입될 예정이다.

김 사장은 "LX는 국토교통부 산하 준정부기관으로서 특정인, 특정기관의 이익을 대변하지 않는다"라며 "그러나 ㈜LX홀딩스의 상표출원으로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10년 넘게 쌓아온 공공성과 주지성, 차별성이 훼손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LX는 해마다 30만 건 이상 접수되는 지적측량, 2030년까지 1조3000억원이 투입될 지적재조사, 지하사고 예방을 위한 지하공간 통합지도 구축 등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재산권을 보호해왔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하지만 ㈜LX홀딩스가 상표출원을 신청하면서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10년 넘게 추진해온 브랜드 사업에 상당한 피해가 우려되고 국민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앞으로 ㈜LX홀딩스 지주사가 업역을 확대한다면 그
간 LX가 쌓아온 주지성과 차별성이 흔들릴 위험성이 매우 크다"고 했다.

실제로 신설 지주사에 편입될 LG상사는 지난 24일 사업목적 추가를 위한 정관을 변경하며 디지털 경제 확산에 따른 전자상거래·디지털 콘텐츠·플랫폼 등 개발 및 운영 등을 명시화했다.

LX는 2018년부터 비전2030을 통해 '스마트 사회를 선도하는 국토정보 플랫폼 기관'으로 선언하고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따라 LX디지털트윈 등 SOC 디지털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 사장은 "이 사안은 비단 LX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정부·공공기관에도 적용되는 사안"이라며 "민간이 정부·공공기관이 사용하고 있는 사명을 이미지만 변경해서 그대로 사용해도 제지할 방법이 없다면 국책사업의 공신력이 떨어지고 막대한 피해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LX는 입법기관인 국회 등과 함께 공공기관의 유사명칭 사용을 금지하는 제도적 보완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LX홀딩스의 사명 사용에 대해 가처분 신청 등 강력한 법적 대응을 통해 ㈜LX홀딩스의 상표출원을 제지할 방침이다.

LX한국국토정보공사는 2012년 지적사업과 공간정보사업을 수행하는 국내 유일의 국토정보 전문기관의 사명(LX)으로서 공사 정관에 명시하고 있다. 이를 근거로 브랜딩 사업을 통해 확고한 주지성과 차별성을 이미 확보해왔다는 평가다.

이를 위해 LX는 2012년부터 LX대한지적공사, LX한국국토정보공사, LX뉴스, LX국토정보플랫폼 등 다양한 상표출원을 했다. 최근 LIBS, LXTV, LX디지털트윈, LX국토정보플랫폼 등을 추가로 신청했다.

앞서 LX 이사진은 지난 19일 "㈜LX홀딩스의 LX 사명 사용은 공사가 그간 쌓아온 주지성과 차별성에 무상으로 편승하는 처사"라며 "공공기관의 신뢰성·공신력 하락과 국민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고 ㈜LX홀딩스에 강력한 대응을 경고했다. 

이에 대해 LG그룹 쪽은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데일리중앙>은 LG 쪽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