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초선의원들, 쇄신위 구성 요구... "성비위 사건 진정성 있게 사과해야"
상태바
민주당 초선의원들, 쇄신위 구성 요구... "성비위 사건 진정성 있게 사과해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4.2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쇄신안 마련 위한 당 지도부에 당 쇄신위 구성 요구
박원순·오거돈 성비위 사건에 진심으로 반성하고 국민과 피해자에게 사죄
당 지도부에도 피해자와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과 요구
더민초 "지금은 쇄신의 시기다"... 쇄신위를 중심으로 당이 나갈 것 주문
민주당 권인숙 국회의원, 이수진 국회의원(비례대표), 고영인 국회의원(왼쪽부터)은 22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내 초선의원 일동이 마련한 당 쇄신과 관련해 5가지 요구안을 발표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당 권인숙 국회의원, 이수진 국회의원(비례대표), 고영인 국회의원(왼쪽부터)은 22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내 초선의원 일동이 마련한 당 쇄신과 관련해 5가지 요구안을 발표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 초선의원들이 당 지도부에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쇄신안 마련을 위한 당 쇄신위 구성을 요구했다.

특히 4.7보궐선거 원인이 된 박원순·오거돈 성비위 사건에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고 국민과 피해자에게 사죄한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에는 성추행(성폭행) 피해자와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했다. 하나마나한 형식적인 사과는 오히려 역효과만 불러온다는 학습효과에 따른 행동으로 보인다.

고영인 국회의원, 권인숙 국회의원, 이수진 국회의원(비례대표)은 22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더민초'가 마련한 당 쇄신과 관련해 5가지 요구안을 발표했다.

더민초 간사를 맡고 있는 고영인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일동(더민초)은 지난 9일, 12일, 14일, 22일 총 4차례의 전체모임을 갖고 운영위를 중심으로 9개 분과가 약 열흘 간 토론을 거쳐 요구안을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먼저 "민심은 언제나 옳았고 저희가 부족했다"고 국민께 다시 한 번 사과했다. .

고영인 의원은 "(당은) 공정사회를 향한 열망을 담지 못했고 민생과 개혁 과제를 유능하게 풀지 못했으며 우리 안의 잘못과 허물에 엄격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국민께서 주신 엄중한 경고, 깊이 새기고 혁신하기 위해 초선들이 뭉쳤다"고 말했다.

이들이 발표한 더민초의 요구안은 크게 다섯 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당 지도부에 당의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쇄신안 마련을 위한 당 쇄신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둘째, 재보궐선거에 원인이 된 성비위 사건에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고 피해자와 국민에게 사죄했다. 아울러 당 지도부에게 피해자와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했다.

이 대목에서 권인숙 의원은 "더 적극적으로 국민과 피해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으로 사과하고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셋째, 더민초는 국민과의 실질적인 소통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쓴소리 경청텐트'를 여의도와 각 지역위원회에 설치·운영하고 '세대별 심층토론회'를 정기적으로 열어 민심을 다각도로 수렴하겠다고 했다.

넷째, 당정청 관계에서 민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당이 주도성을 발휘해줄 것을 당 지도부에 요구했다.

다섯째, 당내 민주주의 강화를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입법이나 정책 결정에 앞서서 의원 간 집단 토론을 활성화하고 ▷의원 각자의 역량을 결집시킬 수 있는 민주주의 의사결정 시스템으로 혁신할 것을 주문했다.

세 초선의원은 당내 쇄신 방향과 관련해 기자들의 잇따른 질문에 '반성'과 '쇄신'이라는 말을 연발했다.

지난 4.7보궐선거에 서울시장 후보와 부산시장 후보를 내기 위해 당헌까지 고쳐 후보를 공천했으나 민심의 심판을 받은 데 대해 깊은 반성의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은 지난해 11월 3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성비위 등 중대한 잘못을 저질러 그 직을 잃게 돼 재보선을 치를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내지 않도록' 규정한 당헌 제96조 2항에 '단, 전당원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라는 예외조항을 추가했다.

당 소속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 수 없게 되자 당헌을 뜯어고쳐 후보를 공천할 수 있게 우회로를 확보한 것이다.

이를 두고 현재 민주당 안에서는 이전 당헌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의견과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영인 의원은 당헌 개정의 방향성을 묻는 질문에 "앞으로 구성된 쇄신위에서 더 깊은 토론을 통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답했다.

권인숙 의원은 "지난번에 결정(당헌 개정) 과정에서 논의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충분하게 당내 의견이 얘기되지 못한 것에 대해 반성을 굉장히 깊게 하고 있다"고 했다. 

이수진 의원은 "원내대표가 선출됐고 곧 당대표 선거(전당대회)를 앞두고 당헌당규 개정 관련해 여러 내용이 논의되고 있다"며 "지금은 초선의원들의 목소리가 담겨지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초선의원들은 특히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지금은 쇄신의 시기라고 밝혔다. 

권 의원은 "지금은 쇄신의 시기다. 쇄신위를 중심으로 당이 나가야 한다는 방향성을 초선의원들이 당 지도부에 제시한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고영인 의원도 "당이 정상적으로 기능적으로 돌아가기보다는 쇄신위를 중심으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