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밀수·관테크 논란... 오늘 5개부처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
상태바
투기·밀수·관테크 논란... 오늘 5개부처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1.05.04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과기부 등 5개 부처 장관 후보자... 잇따른 의혹과 논란에 휩싸여
여야의 새 지도부 들어선 직후 열리는 첫 인사청문회... 어느때보다 격돌 예고
문재인정권 출범 후 29번 야당 동의없이 장관급 임명... 이번에 30번째 넘길 듯
국토교통부, 과기부, 해수부, 산자부, 고용노동부 등 5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4일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상임위별로 열린다. 논문 내조, 부동산 투기, 밀수 논란, 관사 재테크 논란까지 각종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토교통부, 과기부, 해수부, 산자부, 고용노동부 등 5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4일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상임위별로 열린다. 논문 내조, 부동산 투기, 밀수 논란, 관사 재테크 논란까지 각종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국토교통부, 과기부, 산자부, 해수부, 고용노동부 등 5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4일 국회에서 상임위별로 열린다.

논문 내조, 부동산 투기, 밀수 논란, 증여세 탈세 의혹, 관사 재테크 논란까지 각종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어 인사청문회 내내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여야 새 지도부가 들어선 직후 열리는 첫 인사청문회가 여야의 격돌이 예상된다.

의혹이 제기된 후보들은 사실이 아니다, 실수였다, 관례였다 등으로 해명을 내놓고 있지만 고위공직자로서의 도덕적 기준에는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청와대는 지난달 개각을 하면서 "심기일전해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했지만 이번에도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잇따르고 있다.

야당이 가장 벼르는 후보자는 임혜숙 과기부 장관 후보자다.

교수 출신인 임 후보자는 제자 논문에 남편의 이름을 올려 남편 실적을 도운 의혹, 제자 논문 표절 의혹, 아파트 투기 의혹, 국가 지원금을 받아 간 해외 세미나에 두 딸과 동행한 의혹 등이 나왔다.

남편이 주요 아이디어를 냈다, 자녀 비용은 개인이 냈다고 해명했지만 배우자의 부교수 승진을 위한 논문 실적 쌓아주기, 연구실적 부풀리기 의혹은 오히려 확산됐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게는 위장 전입 의혹과 세종시 아파트 갭투기 의혹이 제기됐다.

세종시에 관사를 받아 살고 특별공급받은 아파트로는 살지도 않으면서 수억원의 시세 차익을 챙기는 관사 재테크를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성남주민연대 등 시민단체는 4일 오전 11시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직을 활용해 사익추구를 한 노형욱 장관 후보자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할 예정이다.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는 부인의 고가 도자기 밀반입 문제가 제기됐다.

후보자가 영국 대사관 근무 때 부인이 고가의 도자기 장식품들을 샀고 이를 관세도 내지 않고 외교관 이삿짐으로 들여와 허가 없이 팔았다는 의혹이다.

최소 수천만원 하는 고가의 장식품들을 수집품이라 신고하고 도소매업 허가를 받지도 않은 채 판매를 해 밀수 단속을 맡는 해양경찰청이 해수부 소관이라 장관으로 영이 서겠다는 비판이 나온다.

박 후보자는 "의도치 않은 상황"이라 해명했지만 야당은 국민 앞에 불법성을 소상히 밝히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하고 있어 청문회에서 쟁점이 될 전망이다.

문승욱 산자부 장관 후보자는 증여세 탈세 거짓 해명 의혹에 휩싸였다. 20대인 두 자녀 수입이 5년 간 6600만원에 불과한데 예금은 2억2000만원이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탈루 의혹이 나왔다.

후보자는 장남이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2013년부터 본격적인 경제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지만 20대 자녀가 아르바이트와 용돈 등으로 1억원이 넘게 예금했다는 것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이었던 2011년 노동자 4명이 숨진 사고 당시 해당 고용업체에 면죄부를 줬는데 그 해 그 업체의 추석 선물 리스트에 이름이 기재돼 구설에 올랐다. 

문재인 정권은 2017년 5월 집권 이후 국회청문회에서 그동안 29번이나 야당 동의 없이 장관급 인사들을 임명 강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식의 장관 임명을 이번에 30번째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이번 청문회에서도 부적격자로 판명되는 후보자에게 분명히 국민의 이름으로 '부적격 선고'를 할 것"이라며 "부적격 판정을 받은 장관 후보자는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 부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국회 각 상임위별로 4일 오전 10시부터 일제히 시작된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