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4.7보선 책임론에 "미안한 것은 늘 미안하다 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
상태바
이낙연, 4.7보선 책임론에 "미안한 것은 늘 미안하다 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5.04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재보선 참패 뒤 한 달 만에 공개행보 시작... 경총 등 경제단체 방문 뒤 국회서 기자들과 소통
최근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급락에 대해 "지지율은 노력에 대한 결과"... 지켜보겠다 입장 밝혀
이재용 사면론에 대해 "정부도 필요한 검토를 할 수 있을 것... 대통령 고유권한이라 자제하겠다"
민주당 차기 대선후보 선출 시기 연기 주장에 대해서는 "원칙이 존중돼야 한다"... 짧게 대답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는 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4.7보선 참패 책임론과 관련해 "기회가 닿은대로 미안한 것은 늘 미안하다고 얘기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 말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는 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4.7보선 참패 책임론과 관련해 "기회가 닿는 대로 미안한 것은 늘 미안하다고 얘기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 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는 4.7보선 참패에 대한 책임론과 관련해 4일 "기회가 닿는 대로 늘 미안한 것은 미안하다고 얘기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는 데 대해 "지지율은 노력에 대한 결과"라며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4.7보선 참패의 직격탄을 맞은 이 전 대표는 최근 발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격차가 벌어지며 지지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지기도 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잇따라 방문한 뒤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이 전 대표는 4.7재보선 뒤 공개 일정을 자제해오다 근 한 달 만인 이날 공개 행보 첫 일정으로 두 경제단체를 방문하고 국회 소통관에 들러 기자들과 만났다. 

이 전 대표는 첫 행보로 두 경제단체를 방문한 데 대해 "특별히 청년들의 일자리 협조를 당부하기 위한 것"이라 말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청년고용이 여전히 힘든 상황을 감안한 걸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올 하반기 이후 코로나19 극복과 세계경제 회복 움직임이 본격화될 예정이고 우리 경제도 강한 반등이 예상되고 있지만 민간영역에서 신입사원에 대한 통 큰 공개채용을 통해 청년고용 문제 해소에 앞장서줄 것을 요청하기 위해 두 경제단체를 찾았다"고 했다.

그는 경총 손경식 회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고심하고 있지만 좋은 일자리, 오래 가는 일자리는 기업들이 만들어 주셔야 한다"면서 "고용이 늘고 국민의 살림이 늘어야 기업들의 제품을 사고 쓸 소비자도 늘어나게 된다"며 기업들이 통 크게 대규모 공개채용에 나설 줄 것을 부탁했다.

이에 손 회장은 기업들의 공개채용을 늘리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는 또 경총을 방문했을 때 삼성전자 이인용 사장이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통렬하게 지적했다고 전했다.

이인용 사장은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입학정원이 2008년에 55명이었는데 지금도 55명이다. 그런데 미국 스탠퍼더대의 컴퓨터공학과 입학정원은 같은 기간 141명에서 745명으로 늘어났다. 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제때제때 공급하기 어려운 교육의 경직성을 해결하지 않고는 이런 문제가 계속 제기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낙연 전 대표는 청년고용 확대를 민간 기업에 요청만 하는 것이 아닌 정부 입장에서도 그에 상응한 국가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민간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규제개혁도 필요하다"며 "규제개혁 법안 중 경제계에서 통과 요청한 법안부터 우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벤처기업차등의결권도입 등의 법안을 적극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실을 돌아보며 기자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누며 소통했다.

그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각계에서 여러 의견이 나오는 걸로 안다. 정부도 필요한 검토를 언젠가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 말씀을 자제하겠다"며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또 당헌·당규를 고치면서까지 치른 4.7보선 참패에 대한 책임론이 나오고 있는데 사과할 생각이 있느냐고 하자 "기회가 닿는 대로 늘 미안한 것은 미안하다고 얘기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차기 대선후보 선출 시기를 늦춰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원칙이 존중돼야 한다"고만 말하고 다음 일정을 위해 자리를 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