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청신호'
상태바
창원특례시,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청신호'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05.10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형두 국회의원, 수도권 공공기관 창원특례시로 이전 근거 법률 마련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발의
최형두 국민의힘 국회의원.copyright 데일리중앙
최형두 국민의힘 국회의원.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최근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계획 중인 가운데 창원특례시에 수도권 공공기관을 유치할 수 있는 근거 법률이 국회에 제출됐다.

창원특례시에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청신호가 켜진 것이다.

국민의힘 최형두 국회의원(창원시 마산합포구)은 10일 창원특례시에 '혁시도시'를 지정할 수 있는 근거를 담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과 '혁신도시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2022년 1월 13일자로 시행 예정인 개정 '지방자치법'은 인구 100만명 이상의 대도시를 특례시로 인정함에 따라 광역시, 도, 특별자치도와는 별도로 특례시에 대해서도 공공기관이 이전할 수 있는 혁신도시 지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창원시는 사실상 정부의 주도로 3개 지자체가 통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인구 100만명이라는 도시 규모에 미치지 못하는 자치권과 행정권한으로 행정수요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하는 한계를 보여왔다.

최형두 의원은 "수도권에 대응한 동남권 메가시티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상황에서 마산 해양신도시를 활용한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이 가능해진다면 창원시가 동남권 메가시티의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이전계획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이후 창원시에 수도권의 공공기관이 이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9일 인구 100만명 이상 기초자치단체를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다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창원시,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가 특례시로 확정됐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