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전직 대통령, 이재용 부회장 사면 국민 공감대 필요"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전직 대통령, 이재용 부회장 사면 국민 공감대 필요"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05.11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4주년 특별 연설 후 전직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관련 "대통령 권한이지만 대통령이 마음대로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국민들 의견을 충분히 듣고 판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 부회장 사면 관련 질문에 "국민 통합에 미칠 영향도 생각하고 한편으로 사법의 정의, 형평성, 국민 공감대를 생각하면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임 대통령들에 대한 사면을 바라는 의견들이 많이 있는 반면에 그에 대한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게 많이 있는 상황이라며 이 부회장에 대한 사면 의견도 많이 듣고 있다. 경제계뿐 아니라 종교계에서도 사면을 탄원하는 의견들을 많이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전임 대통령 두분이 수감 중이라는 사실 자체가 국가로서는 불행하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특히 고령이시고 건강도 좋지 않다고 하니 더더욱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재용 부회장 사면 관련 "지금 반도체 경쟁이 세계적으로 격화하고 있어서 우리도 반도체 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하는 게 분명한 사실이라면서 형평성, 과거 선례, 국민 공감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대통령 권한이라고 하지만 대통령이 마음대로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국민들 의견을 충분히 듣고 판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