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전 대한민국군대에 의한 민간인 피해사건 조사 특별법 제정 간담회 열려
상태바
베트남전 대한민국군대에 의한 민간인 피해사건 조사 특별법 제정 간담회 열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07.0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오후 2시 국회 영상회의실... 시민평화법정 등 진상규명 노력과 베트남전 참전군인 증언 청취
베트남전 대한민국군대에 의한 민간인 피해사건 조사 특별법 제정 2차 간담회가 7일 오후 국회 영상회의의실에 열린다. (웹자보=이재정 의원실)copyright 데일리중앙
베트남전 대한민국군대에 의한 민간인 피해사건 조사 특별법 제정 2차 간담회가 7일 오후 국회 영상회의의실에 열린다. (웹자보=이재정 의원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베트남전쟁 시기 대한민국 군대에 의한 민간인 피해사건 조사에 관한 특별법' 제정 2차 간담회가 7일 오후 2시 국회 영상회의실에서 열린다.

특별법은 베트남전 한국군 민간인학살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 활동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총 네 차례 열리는 간담회는 베트남전 시기 일어난 한국군 민간인학살 사건에 대해 당사자(참전군인)의 즐언을 들어보는 자리다.

이를 통해 관련한 시민사회운동과 법제도 개선, 진상규명 활동 등의 현황을 두루 살펴봄으로써 사회적 관심을 모으고 입법 취지를 널리 알리겠다는 취지다.

'진실을 밝히는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2차 간담회는 △2018년 열린 시민평화법정 △2019년 베트남 민간인 피해자 청원서 제출 △2017년부터 4년 간 진행된 국정원에 대한 정보공개청구 △2020년 제기한 베트남 민간인 피해자의 한국정부에 대한 손해배상청구 소송까지 베트남전 한국군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노력과 이를 통해 확인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민변 베트남전쟁 민간인학살TF 소속 임재성 변호사가 발제할 예정이다. 

1968년 퐁니·퐁넛 사건에 대해 증언한 청룡부대 소속 참전군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도 마련된다.

지난 6월 30일 열린 1차 간담회는 베트남 퐁니·퐁녓마을 응우옌티탄(Nguyễn Thị Thanh, 61세)을 연결해 이야기를 듣고 '미안해요 베트남운동'의 역사와 더불어 응우옌티탄의 국가배상소송 취지와 쟁점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오는 22일 예정된 3차 간담회에서는 베트남전 한국군 피해마을에 대한 지원현황과 과제를 살펴보고 이후 8월 중순 입법 공청회를 끝으로 특별법 제정 간담회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간담회는 기동민·이재정·이규민·이소영·강민정 국회의원과 한베평화재단과 더불어 경계를넘어, 다산인권센터, 대안문화연대, 마감마녀, 마을과아이들, 민족문제연구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베트남평화의료연대, 사람과공감, 성미산학교, 소박한자유인, 수요평화모임, 식민지역사박물관, 아시아평화인권연대, 연세대학교동아시아수용소연구모임,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인권과평화를위한국제민주연대, 인권교육센터들, 전쟁없는세상, 제주43범국민위원회, 천주교인권위원회, 피스모모, 피스모모평화페미니즘연구소, 화성외국인보소호면회활동마중, 향린교회가 공동주최로 참여하고 있고 재단법인 동천이 후원하고 있다.

간담회는 유튜브 채널 <이재정TV>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과 문의는 한베평화재단(☎ 02-2295-2016)에 전화하거나 한베평화재단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