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국 의원, KDBI의 대우건설 졸속·할인 매각 정면 비판
상태바
강민국 의원, KDBI의 대우건설 졸속·할인 매각 정면 비판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07.30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3조2000억원의 공적자금 투입해 매수한 대우건설을 2021년 2조1000억원에 헐값 매각
강 의원 "1조원 넘는 손해를 보는 것이 '시장 원리'를 주창하며 국회의 눈을 피한 결과인가" KDBI 질책
"KDBI는 대우건설 졸속· 할인매각 즉시 중단하고 설립 목적에 걸맞은 합리적인 매각 위해 최선 다해야"
국민의힘 강민국 국회의원은 30일 KDB인베스트먼트의 대우건설 졸속·할인매각을 정면 비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민의힘 강민국 국회의원은 30일 KDB인베스트먼트의 대우건설 졸속·할인매각을 정면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국회 정무위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은 30일 KDB인베스트먼트의 독단적인 대우건설 졸속·할인매각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강민국 의원실에 따르면 KDBI가 지난 5일 최초 입찰 금액 약 2조3000억 원에서 전례 없는 입찰서 추가 제출을 통해 2000억원 감소한 2조1000억 원의 금액으로 대우건설 매각에 중흥컨소시엄을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사실을 확인했다.

KDBI는 이 과정에서 자신들은 국가계약법상의 제한을 받지 않으므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이 입찰 형식으로 이뤄지지 않은 것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강 의원은 "공적 자금 수조원을 투입하면서도 국회의 눈을 피해 깜깜이 졸속·할인 매각하는 것 자체가 문제인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KDBI가 산업은행으로부터 독립해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점이 매우 많다"고 지적했다. 

KDBI가 강민국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대현 KDBI대표는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을 지냈으며 본 매각 자문사를 '산업은행 M&A실'로 선정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렇듯 산업은행으로부터 전혀 독립하지 못한 형태의 기업 운영은 KDBI의 설립 취지에 전면으로 반한다는 지적이다.

강 의원은 "KDBI가 2010년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부터 3조2000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해 매수한 대우건설을 2조1000억원에 매각을 시도하고 있다"며 "1조원이 넘는 손해를 보는 것이 '시장 원리'를 주창하며 국회의 눈을 피한 결과인가"라고 강하게 질책했다.

KDBI는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2019년 설립 후 현재까지 대우건설 외에 다른 업무는 전무한 상황이라고 한다.

산업은행으로부터 매 분기 21억7000만원을 대우건설 관리 명목으로 지급받고 있다.

강 의원은 "KDBI는 국가계약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자회사 설립을 통해 중흥컨소시엄에 편법으로 할인 매각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써의 기능밖에 하지 못하고 있다"며 "KDBI는 대우건설 졸속· 할인매각을 즉시 중단하고 설립 목적에 걸맞은 합리적인 매각 위해 최선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