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 여권인사 고발 사주(?)...추미애·이낙연·이재명, 진상조사 촉구
상태바
윤석열 검찰, 여권인사 고발 사주(?)...추미애·이낙연·이재명, 진상조사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9.02 18: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지난해 총선 직전 검찰개혁에 앞장선 여권인사 고발하도록 야당에 사주했다는 보도 나와
추미애 "사실이라면 명백한 윤석열 정치공작 게이트"... 국회, 진상규명 및 관련자 책임 물어야
이낙연, 윤석열 검찰을 '시정잡배'에 빗대 규탄... 법무부와 대검 감찰부, 즉각 감찰에 나서야
이재명 "검찰의 쿠데타 시도" 규탄... 이번 사태에 대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직접 답해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해 4.15총선 직전 자신의 측근을 통해 검찰개혁에 앞장선 여권 인사들을 고발하도록 야당에 사주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가운데 민주당 대권주자들이 일제히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해 4.15총선 직전 자신의 측근을 통해 검찰개혁에 앞장선 여권 인사들을 고발하도록 야당에 사주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가운데 민주당 대권주자들이 일제히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지난해 4.15총선 직전 윤석열 검찰이 검찰개혁에 앞장선 여권 인사들을 고발하도록 야당에 사주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가운데 민주당 대권주자들이 일제히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등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언론 뉴스버스는 지난해 총선 직전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최측근인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이 야당 후보였던 김웅(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전 검사에게 고발장과 관련 자료를 넘긴 사실을 보도했다. 

고발 대상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 범여권 정치인과 채널A 검언유착 사건 및 김건희씨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을 보도했던 MBC와 뉴스타파 취재진과 관련 제보자였다. 

피해자는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그리고 채널A 검언유착 의혹 사건 당사자인 한동훈 검사다.

윤석열 검찰의 이른바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 이낙연 전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즉각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윤석열 검찰의 이른바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 이낙연 전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즉각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 데일리중앙

이러한 사실이 한 언론을 통해 2일 폭로되자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 이낙연 전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즉각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추미애 전 장관은 "사실이라면 이는 명백한 윤석열 정치공작 게이트"라고 성토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윤석열 검찰이 이렇게까지 타락했던가"라며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이재명 지사는 '검찰의 쿠데타 시도'라며 반드시 진상규명과 함께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미애 전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정치공작 게이트에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며 "국회는 즉시 법사위를 소집해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법무부와 대검은 즉각 감찰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민의힘에 대해서는 당시 고발장과 수사 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전달받은 당직자와 해당 자료의 보고 및 처리 여부를 즉각 조사해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추 전 장관은 "(이번 사건은)검찰의 권능을 사유화한 단적인 증거"라며 "당시 고발장을 전달받았던 김웅 의원이 그 사실을 시인하고 있고 뉴스버스가 관련 자료의 실물을 공개한 이상 윤석열 전 총장과 손준성 검사가 이를 부인할 수도 없다"고 몰아붙였다. 

이어 "윤석열 전 총장의 정치검찰 행태는 법무부 장관 재임 시절 익히 확인해왔고 이에 대해 감찰과 징계까지 진행했었지만 수하 검사를 시켜 고발인 명의만 비워둔 '백지 고발장'을 직접 작성하고 증거자료까지 첨부해 야당에게 고발을 사주하는 공작을 벌이는 것까지는 미처 상상하지 못했다"고 개탄했다. 

추 전 장관은 "70년 검찰 흑역사를 뛰어넘는 정치검찰이 저지를 수 있는 악행의 극단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윤석열 전 총장은 더이상의 망동으로 국민에게 치욕과 수치를 강요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자신의 죄상에 합당한 처벌을 기다리는 것이 올바른 처신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예정에 없는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검찰 '시정잡배'에 빗대 강력히 규탄했다.

이 전 대표는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사실이라면 명백한 정치공작"이라며 "윤석열 검찰의 그런 행태는 검찰에 대항하면 없는 죄도 만들겠다는 타락"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검찰이 남의 칼을 빌려 사람을 해치려 하기까지 했다니 더욱 어이가 없다. 그들은 국가 사정기관의 격을 시정잡배와 다를 바 없는 수준으로 끌어내렸다"며 "그런 윤석열 검찰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특히 "이 사건은 윤석열 총장의 보복수사와 검찰권 사유화 의혹사건이라 명명할만 하다"며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책임자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에서 법사위를 소집해 향후 대응을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법무부와 대검 감찰부는 즉각 합동 감찰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전 대표는 "공수처 수사와 국정조사 등 강력한 추가 조치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사실이라며 이 사건은 충격적인 '검찰의 청부 고발 사주'라며 윤석열 후보가 직접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충격적이다. 반드시 진상규명이 돼야 한다. 사실이라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사실이지 않길 바라지만 만약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인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다. 검찰총장이 검찰권력을 사유화하고 이를 무기로 정권을 흔드는 것도 모자라 정치개입, 보복수사까지 기획한 것이자 검찰총장 부인에 대한 보도를 막기 위해 정치공작을 벌인 것"이라고 규탄했다.

사안이 매우 중요한 만큼 법무부는 당장 진상 조사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국정조사든 공수처 수사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윤석열 전 총장을 향해 "직접 소명해야 할 것"이라며 "어설픈 꼬리 자르기나 물타기, 유체이탈 화법으로 어물쩍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갯바위 2021-09-02 18:31:32
아직도 저러고 사나.
무슨 조폭대장도 아니고 수하 검사에게 맘에 안드는
여권인사들을 고발하라고 시켰다는군.
그것도 제1야당에 사주해가면서 했다는거로군.
나라꼴 잘돌아간다. 쯧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