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철도노조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시민불편 최소화
상태바
인천시, 철도노조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시민불편 최소화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09.13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하철 등 전국 6개 도시철도노조, 14일부터 연대파업 예고
인천시, 신속 대응체계 구축으로 시민불편 최소화 및 이용편의 노력
인천시는 오는 14일부터 철도노조 파업이 예고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인천시는 오는 14일부터 철도노조 파업이 예고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인천시는 서울지하철 등 전국 6개 도시철도노조가 교통약자 무임수송 국비지원 등을 요구하며 오는 14일부터 연대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철도노조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그러나 이번 철도노조 파업 기간에는 ▲경인선과 수인선의 코레일노조와 공항철도 노조는 참여하지 않는 점 ▲파업을 실시하는 철도 노선도 필수유지인력으로 인해 출근시간은 정상운행을 유지하는 점 ▲9월 17일부터 22일까지 한가위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평시 대비 대중교통 이용객이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파업으로 인한 큰 혼잡은 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럼에도 철도노조 파업의 연대파업 확산 및 파업 장기화 등 돌발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인펀시는 파업기간 동안 인천교통공사와 공조해 자체 비상수송 대책 상황실을 운영할 방침이다.

수송수단별 비상수송 대책을 보면 파업을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 소속인 서울7호선의 경우 파업 초기에는 출근시간대 정상운행이 유지될 걸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파업 장기화 등으로 운행률이 70% 미만일 경우 교통상황을 고려해 서울로 출근하는 시민들을 위해 광역버스 증회 운행 및 전세버스 투입, 그리고 경인선과 공항철도 등으로 분산이용하도록 대책을 마련했다.

인천시는 아울러 인천 지하철의 경우 파업기간 65% 필수유지인력과 대체기관사를 확보하고 있다. 무인으로 운행하고 있는 인천 2호선 등으로 파업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1호선과 마찬가지로 철도 운행률이 70% 미만이 되는 비상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교통상황과 수송인원 규모에 따라 인천지하철과 연계된 시내버스 168개 노선을 증차 및 증회 운행하고 막차시간 1시간 연장,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부득이 택시부제 해제, 전세버스 투입 등 종합적인 대책을 실시할 계획이다.

조성표 인천시 교통건설국장은 "우리 시의 경우 인천교통공사 노조의 파업 규모나 참여 인원 등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지만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추석연휴까지 포함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 속에서 인천교통공사 노사가 파업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철도 파업이 발생하더라도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중교통 특별수송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