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 새는 혈세, 산재 부정수급액 116억원... 고용노동부는 부정수급 적발·환수와 무관한 광고비로 수억원 낭비
상태바
줄줄 새는 혈세, 산재 부정수급액 116억원... 고용노동부는 부정수급 적발·환수와 무관한 광고비로 수억원 낭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9.13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이자 의원, 산재 부정수급 일회성 홍보에 기대 환수하려는 고용노동부 질타... 철저한 관리와 환수율 제고 제도개선 촉구
국회 환노위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은 13일 산재 부정수급액을 일회성 홍보에 기대 환수하려는 고용노동부의 태도를 질타하고 철저한 관리와 환수율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을 촉구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환노위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은 13일 산재 부정수급액을 일회성 홍보에 기대 환수하려는 고용노동부의 태도를 질타하고 철저한 관리와 환수율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고용노동부가 산업재해보험 부정수급액 116억원의 혈세를 관망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국회 횐노위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은 13일 산업재해보험 부정수급에 대해 일회성 홍보에 기대어 환수하려는 고용노동부의 안이한 태도를 질타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관리와 환수율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을 고용노동부에 촉구했다.

임이자 의원에 따르면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산재보험 부정수급 징수결정액은 422억63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연평균 115억 6000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하지만 환수율은 연평균 9.31%에 불과하고 지난해는 징수결정액이 116억4300만원, 환수액은 고작 3억8000만원(3.26%)에 그쳤다.

또한 최근 4년 간 소멸시효 완성 등으로 아예 환수가 불가능한 결손액도 208억원으로 전체 징수결정액의 절반에 가까운 것으로 확인됐다.

고용노동부에게 부정수급액 환수 의지가 있는지 논란이 이는 이유다.

지난해 고용노동부는 산업안전보건공단의 부정수급 관리 사업으로 12억3200만원을 배정했다. 

이 중 부정수급 신고 및 조사와 관련한 신고포상금 지급 사업과 부정수급 조사역량 강화 사업에 3억원 가량이 쓰인 반면 홍보포스터와 TV 등을 통한 1회성 광고비는 4억3500만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처럼 환수율이 부진한 원인으로 관련 예산이 부정수급 적발이나 환수 등에 직접 기여한다고 보기 어려운 홍보사업에만 치중됐다는 것이 임 의원의 지적이다.

또한 산재보험 재정성 악화의 주범으로 '불법 사무장 병원' 문제가 근절되지 않은 것이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사무장 병원은 의료인이 아닌 자가 의료인 명의를 빌려 개설한 의료기관으로 최근 4년 간 사무장 병원 부정수급 징수결정액은 162억원으로 전체 비중의 약 40%에 이른다.

이에 임 의원은 "산재보험 부정수급은 사회안전망을 훼손하며 중대 범죄임을 되새겨야 한다"라며 "부정수급한 행위를 조작·은폐하는 경우가 많아 적발에 어려움이 있지만 고용노동부는 산재보험기금의 건전성 확보와 기금이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부정수급 관리 및 환수율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및 시스템 재정비에 힘써야 한다"고 제언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