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자영업자비대위, 정부 대책 마련 촉구
상태바
전국자영업자비대위, 정부 대책 마련 촉구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09.15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오전 10시 30분 소상공인연합회와 전국자영업자비대위원회는 서울 영등포구 소상공인연합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비극이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정부는 책임 있게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자영업자들이 코로나19 장기화로 가게 영업제한이 지속되어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호소하며 "1년 넘게 이어진 영업제한으로 이제는 버티다 못한 소상공인들이 극단적 선택에 내몰리고 있다며 제발 살려달라, 장사만 제대로 할 수 있게 해달라는 너무나 당연한 절규가 외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비대위측은 정부의 영업제한 정책을 지적하며 방역정책의 전환을 요구했다.

김기홍 전국자영업 비대위원회 공동대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하는 현재 방역정책은 사실상 실효성이 없음이 증명된 만큼 위드코로나로 방역정책을 전환해야 한다며 영업시간 제한, 인원제한 중심의 방침을 철회하고 개인과 업소의 자율적인 방역 책임성을 강화하는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창호 전국호프연합회 대표는 "직장인들은 회사를 다니지 않으면 수입이 0원이지만 자영업자는 영업을 멈추면 각종 공과금과 인건비로 마이너스다. 이제는 손실을 감당하기가 너무 벅찬 상황이라며 자영업자들이 자생할 수 있도록 인원제한과 시간제한 조치 없이 자유롭게 영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피해 소상공인들 손실 보상 강화 요구 관련 "손실보상법에선 집합금지나 제한조치 등으로 심각한 손실이 발생할 경우 손실 보상을 해야 한다고 규정 한다며 임대료와 공과금, 인건비 등이 보전되도록 실효적인 보상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