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의원, 남욱 변호사의 음성파일 확인... 대장동 개발 의혹 확산
상태바
김은혜 의원, 남욱 변호사의 음성파일 확인... 대장동 개발 의혹 확산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10.1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시장이 되는 게 훨씬 낫지 않겠나" "이재명이 성남시장이 되고 유동규 본부장이 (공사) 사장이 되면 가장 좋은 시나리오"
"(이재명 시장이) 재선되면 (유동규 본부장이) 다음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얘기가 있다고 들었는데 민감한 시기라 안 만난다"
"대장동 대박 멤버인 남욱 변호사가 이재명 시장 시절 유동규 전 본부장의 인사까지 미리 가늠해 알 정도라면 특검으로 밝혀내야"
김은혜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16일 성남 대장동 개발 의혹 주요 인물들의 관계를 유추할 수 있는 남욱 변호사의 음성 파일이 확인됐다고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김은혜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16일 성남 대장동 개발 의혹 주요 인물들의 관계를 유추할 수 있는 남욱 변호사의 음성 파일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성남 대장동 개발 의혹 주요 인물들의 관계를 유추할 수 있는 남욱 변호사의 음성 파일이 확인돼 대장동 개발 의혹이 더욱 짙어질 전망이다.

국민의힘 김은혜 국회의원(성남 분당갑)은 16일 "남욱 변호사가 2014년 4월 30일 대장동 도시개발추진위원회 사무실에서 정영학 회계사 및 주민들과 만나 대화한 음성 파일이 발견됐다"며 녹취록을 공개했다.

해당 대화에서 남욱 변호사는 "이재명이 (성남)시장이 되고 유동규 본부장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되면"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어 "가장 좋은 시나리오. 시장이 되면 빨라지지 않겠나"라고 해 유동규 본부장과의 관계 및 해당 사업추진을 위해 움직인 정황 등이 확인된다.

또한 당시 남 변호사는 "(이재명 시장이) 재선되면 (유동규 본부장이) 다음 (성남도시개발공사) 공사 사장 얘기가 있다고 들었다"면서 "요새 민감한 시기라 만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58분 분량의 이 음성 파일에는 남욱 변호사가 대장동 도시개발을 추진하는 주민들에게 진행 상황을 설명하면서 △이재명 성남시장이 재선되면 사업에 탄력을 받을 것 △시장이 바뀔 경우 개발이 어려울 수 있을 것 △대장동 개발에 전권을 부여받을 성남도시개발공사(옛 시설관리공단)의 사장으로 유동규 본부장이 갈 수 있을 가능성을 언급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해당 녹음이 된 시점을 보면 2014년 4월께로 그때는 이미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는 대장동 제1공단 결합도시개발사업 업무대행을 위한 위수탁업무를 체결한 상태였다고 한다. 대장동 사업의 본격 추진은 물론 성남시장 선거를 두 달 앞둔 중요한 시기였다.

김은혜 의원은 "대장동 대박 멤버인 남욱 변호사가 이재명 시장 시절 유동규 전 본부장의 인사까지 미리 가늠해 알 정도라면 그 경제공동체의 범위가 어디까지였는지 특검에서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