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만 의원, 대기업의 스타트업 베끼기 처벌 강화 입법 추진
상태바
김경만 의원, 대기업의 스타트업 베끼기 처벌 강화 입법 추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11.1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 행정조사 대상 확대하는 '부정경쟁방지법' 개정안 대표발의
김경만 민주당 국회의원은 15일 대기업의 스타트업 기술탈취, 아이디어 베끼기에 대해 강력한 행정조사와 처벌을 하는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김경만 민주당 국회의원은 15일 대기업의 스타트업 기술탈취, 아이디어 베끼기에 대해 강력한 행정조사와 처벌을 하는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스타트업들이 상당한 투자나 노력으로 만든 성과를 대기업이 무단으로 사용해 경제적 이익을 침해하는 부정경쟁행위에 대해 앞으로는 특허청이 직접 행정조사를 할 수 있고 처벌 수위를 강화하는 입법이 추진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민주당 김경만 의원은 15일 이런 내용의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개정안에는 이른바 '보충적 일반조항'이라고 알려진 제2조제1호 카목을 행정조사 대상에 포함하고 위반행위에 대한 시정권고 및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처벌을 강화는 내용이 담겼다.

김 의원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지적했듯이 NHN 같은 대형IT기업이 사내벤처를 통해 스타트업이 애써 개발한 서비스를 손쉽게 베껴서 아이디어와 성과를 도용하는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면서 "당사자 간 법적 소송으로 해결하라는 것은 사실상 대기업의 횡포를 묵인해 주는 것이나 마찬가지인만큼 특허청의 행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10월 7일 국회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와 특허청 국정감사에서 김경만 의원은 대형IT기업인 NHN(네이버)이 사내 벤처를 통해 '간병인 매칭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사내 벤처 직원들이 신분을 속이고 무차별적인 허위거래로 경쟁사인 중소기업의 서비스를 도용한 사실을 밝히고 재발방지책 마련과 서비스 중단을 요구했다.

당시 NHN의 정우진 대표는 국정감사 증인으로 나와 "직원들의 신중하지 못한 행위에 대해 깊이 책임지고 쇄신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다.

김 의원은 "대기업의 기술탈취, 아이디어 베끼기는 혁신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의 창업 의지를 꺾는 것으로 결코 용납돼서는 안 된다"며 "소송을 통해 시간 끌기로 중소기업을 고사시키는 대기업의 전형적인 수법이 통용되지 않도록 강력한 행정조사와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입법 취지를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