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공사, 중국 티몰 한국식품관 개설 1년 만에 눈부신 성과
상태바
aT공사, 중국 티몰 한국식품관 개설 1년 만에 눈부신 성과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1.11.1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몰 매출 상위 1% 식품점포… 대중 수출 핵심 플랫폼으로 성장
중국 티몰 한국식품관 광군절 행사 메인페이지. (사진=aT)copyright 데일리중앙
중국 티몰 한국식품관 광군절 행사 메인페이지. (사진=aT)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중국 알리바바 그룹과 협력해 지난해 11월 티몰에 오픈한 한국식품관이 대중국 수출 핵심 플랫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티몰 한국식품관은 중국으로 정상 수출된 모든 한국식품에 문호를 개방하는 등 전략적으로 육성한 결과 개설 1년 만에 티몰 내 식품점포 중 매출액 상위 1% 그룹에 포함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15일 공사가 밝혔다.

현재 샤인머스캣 등 대중국 수출 전략 품목을 비롯해 중소기업 상품 등 250여 개 품목을 판매 중이며 1년 만에 누적 방문자 약 700만명, 팔로워 6만명을 확보하는 등 짧은 기간에 주요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최근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절 기간(11.1~11)에는 약 10일 만에 7억4000만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품목별로는 유자차, 막걸리, 유제품 순으로 강세를 보였다. 공사가 직접 중소기업 신상품을 시험수출‧마켓테스트‧바이어 발굴하는 원스톱 수출지원사업의 김치·생강차 등 25개 품목의 판매도 순항을 보이는 등 신규 시장개척의 역할도 해내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는 티몰 한국식품관을 운영 중인 칭다오aT물류센터의 역할이 컸다. 바이어들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전용 K-Food 홍보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티몰 및 틱톡에서 활동하는 10명의 왕홍을 K-Food 홍보대사로 위촉해 라이브 방송 판매와 홍보를 병행했다.

또한 한국식품에 관심이 많은 중국 소비자 400명으로 이뤄진 한국식품 체험단을 통해 신상품, 전략품목 등의 무료시식과 체험후기로 소비자 인지도가 낮은 120여 개 상품을 홍보해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서포터즈 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오형완 공사 식품수출이사는 "티몰 한국식품관은 공사에서 해외 유력 온라인몰에 최초로 개설한 직영몰로 올해 약 70억원의 매출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대중국 K-FOOD 수출의 선봉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육성해 가겠다"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