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 조카 살인 변호관련 유가족께 사과
상태바
이재명 후보, 조카 살인 변호관련 유가족께 사과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11.25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파트너 폭력에 대한 특별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과거 자신이 조카의 교제 살인 사건 변호를 맡았던 일을 사과했다.

이 후보는 페이스북에서 "어제 밤 경기 양주시에서 최근에 발생한 데이트 폭력 피해자 유가족과 간담회를 가졌다며 창졸간에 가버린 외동딸을 가슴에 묻은 두 분 부모님의 고통을 헤아릴 길이 없었다"고 했다.

이 후보는 "제게도 아픈 과거가 있어 더욱 마음 무거운 자리였다며 제 일가 중 한 명이 과거 데이트폭력 중범죄를 저질렀는데, 그 가족들이 변호사를 선임할 형편이 못 돼 일가 중 유일한 변호사인 제가 변론을 맡을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이는 2006년 서울 강동구에서 발생한 모녀 살인 사건으로 이 후보 조카는 당시 헤어진 전 여자친구가 살던 집을 찾아가 전 여자친구와 그의 어머니를 흉기로 찔러 살해했다. 이 후보는 변호 과정에서 조카의 심신미약을 감경 사유로 주장했던 것으로 알려졌고, 조카는 2007년 2월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이 확정됐다.

이 후보는 "이미 정치인이 된 후여서 많이 망설여졌지만 회피가 쉽지 않았다며 그 사건의 피해자와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다시는 우리 사회에 이런 범죄가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시간이 지날수록 데이트 폭력은 증가할 뿐만 아니라 더 흉포화하고 있다면서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 등 사전 방지 조치와 가해 행위에 대한 가중처벌은 물론이고 피해자 보호를 위한 특별한 조치가 검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성과 사회적 약자, 나아가 모든 국민이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