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유공원 입구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지 표지석 교체
상태바
인천시, 자유공원 입구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지 표지석 교체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12.0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제안 따라 영문·중문 안내문 표기...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개항기 인천역사 알려
인천 자유공원 입구 인근에 설치된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기념비 표지석이 교체됐다. 왼쪽은 교체 전, 오른쪽은 교체 후. (사진=인천시)copyright 데일리중앙
인천 자유공원 입구 인근에 설치된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기념비 표지석이 교체됐다. 왼쪽은 교체 전, 오른쪽은 교체 후. (사진=인천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인천 자유공원 입구 인근에 설치된 조미수호통상조약(1882년) 체결 기념비의 표지석이 교체됐다. 

인천시는 지난 11월 말 영문과 중문 안내문을 삽입한 새로운 표지석을 이미 설치된 표지석과 교체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개항기 서구 열강과 맺은 최초의 조약 장소에 대한 인천의 외교적 문화유산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 
   
인천시는 2013년 발견된 '인천해관장 사택 터'가 명기된 지도를 토대로 역사적 고증을 통해 조선과 미국의 조약 체결 장소가 자유공원 입구임을 확정하고 2019년 6월 11일 자유공원 입구 인근(중구 제물량로232번길 23)에 조미수호통상조약의 체결 장소를 기념하는 표지석을 세운 바 있다. 

그러나 표지석의 제목과 안내문에 조약 당사국인 미국의 언어가 빠져 있다는 시민들의 의견과 인천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개항기 인천의 역사를 알릴 필요성에 따라 표지석 교체가 논의됐다. 

이후 인천시는 기념비 표지석 제목에 영문을 추가했으며 표지석 안내문에는 국문 안내문 외에 영문과 중문 안내문을 추가해 교체 설치했다. 

백민숙 인천시 문화유산과장은 "조미수호통상조약체결지 기념비 표지석의 외국어 안내문 추가함으로써 인천시민을 물론 인근 차이나타운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인천의 외교적 문화유산을 알릴 수 있게 됐다"며 "표지석 교체·설치가 한국의 근대 역사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조미수호통상조약체결지는 '한국최초 인천최고 100선'에 선정된 인천의 대표 문화유산이다. 조선왕조는 조미수호통상조약 이후 영국·독일과 인천에서 수호통상조약을 체결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