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한가위 농축수산물 선물 20만원까지 허용
상태바
설·한가위 농축수산물 선물 20만원까지 허용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12.0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형두 의원 '부정청탁및금품수수금지법률' 국회 본회의 통과
국민의힘 최형두 국회의원이 지난 1월 13일 대표발의한 '부정청탁금지법 개정안이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민의힘 최형두 국회의원이 지난 1월 13일 대표발의한 '부정청탁금지법 개정안이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설이나 한가위 명절 기간 중 농축수산물 등에 대한 선물 가액범위가 현행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된다.

국회는 9일 본회의를 열어 국민의힘 최형두 국회의원이 지난 1월 13일 대표발의한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의결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국내 농축수산물의 생산·유통·판매 감소에 따라 농어업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농축수산물 선물 가액 상한을 두는 것이 불합리한 규제라는 업계 의견이 많았다.

특히 명절 특수를 앞둔 시점에서도 부정청탁금지법 때문에 선물 상한액이 10만원으로 제한되는 등 농축수산물의 유통·판매가 과도하게 위축돼 지역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최형두 의원은 이러한 농어민들의 의견과 현실을 반영해 법 개정에 나섰다.

최 의원은 "지난 2016년에 만들어진 부정청탁금지법이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고 내수경기 침체와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경제 침체를 가중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지역 농어민들의 어려움을 고려한다면 농축수산물과 그 가공품에 대해서는 부정청탁금지법의 적용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옳다"고 밝혔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