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부터 핸드폰 eSIM 도입으로 2개회선 사용가능하다
상태바
내년 부터 핸드폰 eSIM 도입으로 2개회선 사용가능하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12.22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하반기 휴대폰 가입자 정보를 휴대폰에 내장해서 다수 회선을 사용하도록 하는 '이심'(eSIM) 서비스가 상용화된다.

기존 외부 칩셋 형태의 유심(USIM)과 이심을 함께 사용하면 이동통신사 서로 다른 2개 회선을 하나의 휴대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통사·제조사·유관기관과 '스마트폰 eSIM 도입방안'을 마련, 내년 9월부터 서비스를 시행한다.

참고로 이심은 휴대전화에서 이통사 통신정보를 인식하고, 단말기고유식별번호(IMEI)를 통해 사용자 정보 파악에 필요한 심(SIM)카드를 단말기에 내장한 형태로 디지털화해서 제공하는 기술이다.

유심과 달리 단말기에 내장된 칩에 이용자가 QR코드 등을 활용, 이통사 정보를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물리적 삽입, 교체 없이 비대면·온라인 개통과 이통사 간 번호 이동 시에도 편하다.

이심 도입으로 1개 단말기에서 2개의 심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해져 선택약정 요금할인 적용 기준 관련 고시도 개정된다.

단말기 구입 시 가입한 첫 번째 회선과 추가 개통 회선 모두 선택약정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단말기 구입 지원금은 구입 시 개통한 1개 회선에 대해서만 받을 수 있고, 추가 회선은 선택약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도 새해 하반기부터 이심이 내장된 스마트폰을 국내에 출시할 계획이다.

21일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차관은 "이용자 편익이 제고되고 알뜰폰 활성화 등 이통시장 경쟁을 촉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