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지원 확대 전망
상태바
서울시의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지원 확대 전망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12.2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4차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 시의회 본회의 통과...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지원 근거 마련
이병도 의원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제고해 일자리 창출과 도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걸로 기대"
'서울시 4차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22일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로써 서울시의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지원 근거가 마련됐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서울시 4차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22일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로써 서울시의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지원 근거가 마련됐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서울시의회 민주당 이병도 의원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4차 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의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22일 열린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 디지털 전환 사업이 더 강화될 보인다.

기술 발전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경제가 확산되면서 산업구조가 디지털 전환으로 급변하고 있지만 국내 중소기업은 기술 격차, 자본력, 인적자원 등의 한계로 디지털 전환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 지난해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 결과 국내 중소기업의 70%(908명/1296명)는 디지털 전환을 잘 모르거나 추진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전환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해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번 조례 통과로 서울 소재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이 시행될 전망이다.

조례의 시행으로 서울시는 내년부터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서울소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당 최대 4000만원 이내의 클라우드 플랫폼, 인공지능(AI) 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종합 지원을 한다.

이병도 의원은 23일 "서울시가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대응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해당 사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지원경쟁률이 13:1에 달할 정도로 기업 수요 대비 예산 규모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번 조례안 가결로 중소기업의 혁신역량을 제고해 일자리 창출과 도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