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자 김근태선생 10주기 추모행사 열려
상태바
민주주의자 김근태선생 10주기 추모행사 열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12.2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마석 모란공원, 명동성당, 옛 향린교회 예배당 등 상징적인 장소에서 고인의 뜻과 정신 계승
제6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본상에 '명필름', 특별상에 '김미숙 김용균 재단 이사장' 선정
민주주의자 김근태선생 10주기 추모행사 오는 29일 마석 모란공원, 명동성당, 옛 향린교회 예배당 등 상징적인 장소에서 열린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민주주의자 김근태선생 10주기 추모행사 오는 29일 마석 모란공원, 명동성당, 옛 향린교회 예배당 등 상징적인 장소에서 열린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민주주의자 김근태선생 10주기 추모행사가 열린다.

(재)김근태의 평화와 상생을 위한 한반도 재단은 민주주의자 고 김근태선생 10주기 추모행사 '10년 지난 후, 날이 밝을수록 날이 흐릴수록'이 오는 29일 개최된다고 28일 밝혔다.

민주주의자 김근태선생의 10주기 추모행사는 29일 오전 10시 마석 모란공원 김근태 묘역에서 '묘역참배'를 시작으로 △오후 2시 명동대성당에서 '추도미사' △오후 4시30분 옛 향린교회 예배당에서 '제6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시상식' 및 '추모문화제'가 이어진다. 

추모행사는 '김근태재단'과 '김근태를 사랑하는 문화예술인 모임 '근태생각''이 함께 주관한다.

마석 모란공원에서 열리는 묘역참배는 약력보고, 제례집행, 추모사 및 유족인사 등의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오후 2시 명동대성당의 추도미사는 김상우 신부, 유충희 신부, 이영우 신부, 함세웅 신부의 공동집전으로 열린다. 미사 후 진행되는 2부 추모예식에는 김근태와 오랜 우정을 나누고 뜻을 함께해온 장사익 선생이 추모의 노래를 부를 예정이다.

오후 4시 30분 옛 향린교회 예배당에서는 제6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시상식과 추모문화제가 진행된다. 

김근태재단과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가 공동으로 주관한 제6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의 수상자는 본상에 '명필름(대표 이은, 심재명)', 특별상에 '김미숙 김용균 재단 이사장(고 김용균 어머니)'이 선정됐다.

제6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시상식은 제4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수상자인 '조선학교와 함께하는 사람들 몽당연필'의 권해효 대표 사회로 진행되며 가수 이란씨가 시상식에 앞서 추모공연으로 막을 연다. 

본 시상식에 이어지는 2부 행사에서는 추모문화제가 열린다. 추모문화제는 그룹 '인기가수(손병휘, 이정열)'의 추모공연, 10주기 영상 '우리들의 10년' 상영, 제2회 민주주의자 김근태상 수상자이자 '헌법제1조'의 작곡가인 윤민석씨와 가수 장필순씨의 추모공연으로 구성됐다.

한편 지난 4일 개관한 서울 도봉구 소재의 김근태기념도서관에서는 민주주의자 고 김근태선생의 10주기를 맞아 추모전이 열리고 있다. '가야 할 미래, 김근태'를 주제로 열린 이번 추모전은 2022년 1월 30일까지 계속된다.

장영달 김근태재단 이사장은 28일 "김근태선생의 민주주의 길, 따뜻한 시장경제와 한반도 평화의 길은 그를 떠나보낸 10년 동안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하는 정치의 본분이며 길이었다"며 "영원한 민주주의자 김근태선생을 기억하고 사랑해준 모든 분들이 이번 10주기 추모행사를 통해 김근태선생의 변하지 않는 믿음과 희망을 다시금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재근 민주당 국회의원은 "민주주의자 김근태가 남긴 말 중에 '함께 꿈을 꿉시다, 우리의 꿈이 우리의 미래입니다. 함께 도전합시다, 우리의 도전이 우리의 희망입니다'라는 말이 있다"라고 회고하며 "십수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따뜻한 위로를 주는 김근태의 말처럼 우리 모두가 서로에게 희망이 되고 꿈이 되어주는 힘찬 새해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