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내년에 중고차 시장 진출한다
상태바
현대기아차 내년에 중고차 시장 진출한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12.29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5사 중 현대차와 기아가 새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다.

현대기아차는 인증 중고차 사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해 신차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이에 부품 사업을 담당하는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에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현대기아차는 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중고차를 팔기 원하면 매입할 계획이다. 인증 중고차 대상 차량은 상품화하고 나머지 차량은 외부에 매각할 방침으로 출고 후 5년 이내·주행거리 10만㎞ 미만 차량만 인증 중고차로 취급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현대차그룹 중고차 상품화 작업은 모두 정품 부품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현대모비스 매출과 관련이 있다. 기존 중고차 업체의 경우 상품화 비용 절감을 위해 재생부품등을 주로 사용했다.

현대모비스 AS부문은 영업이익률 20%를 넘는 고수익 사업으로 지난 3분기에는 분기 역대 최고치인 2조2729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향후 현대기아차 중고차 사업 성과에 따라 추가 성장이 기대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에서의 정품 부품의 사용 증가는 현대모비스 실적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현대차와 기아의 중고차 시장 점유율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고차 매입 및 경매장을 운영하는 현대글로비스도 전망은 긍정적이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인증 중고차 사업을 위한 차량을 제외한 물량을 처리하는 창구로 현대글로비스를 활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확보할 수 있는 물량이 커지면서 해외 중고차 수출 사업도 전망이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글로비스는 중남미, 동남아, 중동과 아프리카 등에 중고차를 수출하고 있다. 

중고차 업계 관계자는 "중고차 업계 반발과 현대차와 기아 영업조직의 경쟁 관계를 고려할 때 모든 차량에 대한 대차 서비스를 제공하진 않을 수 있다며 가격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모든 부품을 정품만 사용한다는 결정을 내리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