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혁 해수부 장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주변국 협의 필요"
상태바
문성혁 해수부 장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주변국 협의 필요"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1.2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 "해양환경을 공유하는 주변국과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장관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기자간담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배출은 객관적이고도 과학적인 검증이 필요하고, 일본 측의 투명하고도 구체적인 정보제공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북아 바다를 함께 이용하고 있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이웃 국가와 충분히 협의해서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해야 되고, 우리 정부는 일관되게 얘기해 오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방류 결정에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 해결은 안전성에 대한 국제 사회의 이해가 당연히 있어야 한다며 이웃 국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한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장관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규제 해제에 관련된 문제는 국민의 건강 안전과 직결된 문제라며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가입과 연계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해수부는 올해 '역량과 품격을 갖춘 해양선도국가의 실현'에 매진하고자 한다며 인류의 소중한 공동자산인 바다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국제적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만큼, 앞으로도 외신들과 많이 소통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