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일대 연구진 "중국 시노백 백신 오미크론에 소용없는 것으로 밝혀져"
상태바
예일대 연구진 "중국 시노백 백신 오미크론에 소용없는 것으로 밝혀져"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1.24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산 코로나19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에는 예방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미국 예일대의 아키코 이와사키 교수 연구진은 "전 세계 48개국에서 접종된 중국 시노백의 코로나19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국제 학술지 '네이처 메디슨'에 발표했다.

시노백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자체로 만든 불활성 백신으로 불린다. 또 다른 중국 회사 시노팜도 같은 원리로 백신을 개발했다.

불활성 백신은 오랫동안 사용된 방식으로 화이자나 모더나의 mRNA등 제조 방식보다 안정적이지만 예방 효과는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mRNA방식이 95%의 예방 효과를 보인 데에 반해, 시노백 백신과 시노팜 백신은 각각 51%와 78%가량의 예방률을 보였다.

예일대 연구진은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시노백 백신을 2차까지 접종받고 부스터샷으로 화이자백신을 접종받은 101명을 대상으로 혈액을 분석한 결과 시노백 백신 접종만으로는 오미크론 변이를 중화할 수 있는 항체가 생성되지 않았다.

다만 3차 접종 이후 전체 접종자 80%에서 소량의 오미크론 변이 항체가 검출됐다.

그러나 이는 화이자 백신을 2회 접종받은 사람과 비슷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이와사키 교수는 "mRNA 백신 2회 접종으로도 오미크론 변이 감염에 대해 충분한 방어력을 제공하지 못한다며 전 세계에서 시노백 백신이 접종된 지역에서는 부스터샷을 두 번까지 접종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전 세계에 보급된 110억 회 접종분의 백신 중 50억 회분을 차지하는 불활성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 예방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면 전 세계에서 돌파 감염 사례가 속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네이처지도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중국이나 인도, 이란, 카자흐스탄 등에서 생산된 불활성 백신 사용을 재고해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