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표 의원 "낙농진흥회 관치화는 공산국가에서나 가능한 반민주적 발상"
상태바
홍문표 의원 "낙농진흥회 관치화는 공산국가에서나 가능한 반민주적 발상"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2.06 11:14
  • 수정 2022.02.06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농진흥회 공기관화 무산되자 정관 인가철회 행정철퇴 내린 농림축산식품부 강력히 규탄
낙농진흥회 이사회 2월 8일 재소집... "사전에 짜놓은 행정부의 '추악한' 시나리오"
지난해 7월 13일 열린 낙농진흥회 임시이사회 모습. (사진=낙농진흥회)copyright 데일리중앙
지난해 7월 13일 열린 낙농진흥회 임시이사회 모습. (사진=낙농진흥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국회 농해수위 국민의힘 홍문표 의원은 낙농진흥회 공기관화가 무산되자 정관 인가철회 행정철퇴를 내린 농림축산식품부를 5일 강력 규탄했다.

낙농진흥회 관치화는 사회주의·공산주의 국가에서나 가능한 반민주적 발상이라며 농림축산식품부를 향해 비난을 쏟아냈다. 

지난 1월 28일 기재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낙농진흥회 공공기관 지정을 유보했다. 그러자 농림축산식품부는 같은 날 낙농진흥회에 정관 제31조 제1항(이사회 개의 및 의결정족수)에 대한 인가철회 행정명령을 사전통지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이에 홍문표 의원은 '공산주의' "반민주적 발상' 등의 표현을 써가며 농림축산식품부를 강력 규탄했다.

홍 의원은 "본 의원을 비롯한 여·야 농해수위원들의 지적대로 기재부가 낙농진흥회 공공기관 지정을 유보한 것은 낙농가의 원유(原乳)가격 통제를 위한 '관치행정'이 잘못된 정책 판단임을 인정한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축산부가 행정권력 악용을 통해 행정기본법을 의도적으로 잘못 해석해 정관 인가철회 행정철퇴를 내린 것은 명백한 직권남용"이라고 비난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가 낙농진흥회에 행정명령에 대한 의견제출을 2월 7일로 못박고 낙농진흥회 이사회를 2월 8일 재소집한 것은 '사전에 짜 놓은 행정부의 추악한 시나리오' 같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배합사료값 20% 폭등, 조사료값 50% 폭등, 낙농가 폐업 67% 증가 등 악화일로의 우유재생산 기반유지를 위한 대책은 고사하고 민간기구인 낙농진흥회 관치화를 통한 정부안 강행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라며 국회와 낙농가 민의를 무시한 농림축산식품부의 행정명령(정관 인가철회)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홍문표 의원은 특히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전염병예방법령 개정을 통한 축산농가 폐쇄명령을 추진하는가 하면 쌀값 안정을 위해 시장격리룰 한다더니 최저가입찰을 통한 역공매를 추진하고 있다"라며 "폭주기관차가 된 김현수 장관식의 독재농정이 중단되지 않는다면 정권 말기 상당수 농민들이 생업을 접어야 할 판"이라고 분개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