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간호법 제정에 함께하겠다" 약속
상태바
안철수 "간호법 제정에 함께하겠다" 약속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2.1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협회와 정책간담회...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야" 여야에 촉구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는 11일 대한간호협회와 정책간담회를 갖고 "간호법 제정에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대한간호협회)copyright 데일리중앙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는 11일 대한간호협회와 정책간담회를 갖고 "간호법 제정에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대한간호협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 후보는 11일 간호계 최대 현안인 간호법 제정 필요성에 공감하며 간호법 제정에 현장 간호사들과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굿피플빌딩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사무실에서 이뤄진 대한간호협회와 정책간담회에 영상으로 참여해 이렇게 밝혔다.

이 자리에서 대한간호협회는 국민의당이 간호법 제정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신경림 간호협회 회장은 "간호사들이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벗어나 안전하게 일하고 환자도 안심할 수 있는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 간호법이 반드시 제정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요구했다.

신 회장은 이어 "(현재의) 의료법은 의료기관 중심의 법으로 지역으로 확대되는 보건의료서비스 변화와 간호사의 역할 등을 제대로 담지 못하고 있다"며 "간호법 제정을 통해 간호사가 환자 곁을 지킬 수 있게 도와 달라"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는 간호근무환경 개선 시급성에 대해 공감한 뒤 간호법 제정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철수 대통령 후보는 영상 인사말을 통해 "간호사분들께서 국회 앞에서 울분을 토하며 힘겹게 간호법 제정을 주장하는 것 잘 알고 있다. 같은 의료인으로서 간호사분들을 곁에서 봐왔는데 어찌 모르겠느냐"며 "간호법은 어느 특정 직역을 위한 것이 아니다. 보건의료패러다임이 예방과 건강관리 중심으로 변화하는 이 시기에 간호사분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간호법 제정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면서 "정치는 신뢰가 중요한데 약속을 지키는 것이 신뢰를 쌓는 길"이라며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간호법 제정 약속을 행동으로 보여줄 것을 요구했다.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이신범 공동선대위원장도 "안철수 대선후보께서도 말씀했듯 간호사분들의 애로사항과 어려움을 다 알고 있다"며 "최선을 다해서 국정과 입법에 반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직능특별위원회 최연숙 위원장은 "간호법은 반드시 통과돼야 하며 안철수 후보도 동의했다"면서 "국민의당은 적극적으로 간호법과 함께 간호 현안을 듣고 국회에 반영하고 안철수 후보께선 정책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안 후보의 발언을 뒷받침했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국민의당에서 선거대책위원회 이신범 공동선대위원장과 최연숙 직능특별위원장이, 간호협회에서는 신경림 회장을 비롯해 20여 명의 협회 임원과 시도회장, 간호대학 교수, 대학병원 및 요양병원 간호사 등이 함께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