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겠다"
상태바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겠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3.20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용산 이전 확정... "청와대를 국민품으로, 대통령은 국민속으로"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국민의 이해 구해
5월 10일 대통령 취임과 함께 용산으로 출근... 청와대는 국민들에게 개방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20일 서울 종로구 인수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5월 10일 대통령 취임과 함께 용산으로 출근하겠다며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20일 서울 종로구 인수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5월 10일 대통령 취임과 함께 용산으로 출근하겠다며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청와대를 국민품으로, 대통령은 국민속으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20일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밝히고 "청와대는 임기 시작인 5월 10일에 개방해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전날 대통령실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던 국방부 청사 및 외교부 청사를 둘러본 뒤 하루 만에 결단한 것이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실 이전 계획에 대해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국민의 이해를 구했다.

5월 10일 대통령 취임과 함께 새로운 대통령 집무실이 마련된 용산으로 출근하겠다고 밝혔다. 동시에 현재의 청와대는 국민 품으로 돌려드리겠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 시절 현재 청와대는 본관과 비서동이 분리돼 있어 대통령과 참모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한데다 청와대 공간의 폐쇄성을 들어 국민과 늘 소통하기 위해 광화문 정부청사로 대통령실을 옮기겠다 약속했다. 

그러나 당선 이후 광화문 정부청사를 대상으로 집무실 이전 방안을 검토한 결과 보안과 경호의 문제, 이에 따른 국민들의 불편이 심각한 걸로 파악돼 광화문 대신 용산으로 결론내렸다.

윤 당선인은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 안보 지휘 시설 등이 구비돼 있어 청와대를 시민들께 완벽하게 돌려드릴 수 있고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돼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는 것이다.

윤석열 당선인이 이처럼 대통령 집무실을 옮기려는 것은 제왕적 대통령제를 종식하고 제대로 일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청와대는 국민보다는 대통령에 초점을 둔 권위주의의 잔재이며 제왕적 대통령제의 상징이라는 게 대통령직 인수위의 관점이다.  

따라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제왕적 대통령'에서 '일하는 대통령'으로 국민과 참모, 민간 전문가와 소통하기 위해 국민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실제 미국 백악관, 다우닝가 10번지에 있는 영국 총리 집무실, 독일의 연방총리관저 모두 국민의 도심속에 있다.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옮기면 청와대 본관, 영빈관을 비롯해  최고의 정원이라 불리는 녹지원과 상춘재는 모두 국민들의 품으로 돌아가게 된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용산 대통령실의 1층에 프레스센터를 배치해 수시로 언론과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또 "용산 대통령실 주변에 수십만 평 상당의 국민 공간을 조속히 조성하여 임기 중 국민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실 이전을 너무 서두르는 거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그런 우려도 알고 있다"며 "그러나 일단 청와대 경내로 들어가면 제왕적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벗어나는 것이 더욱 어려워 질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국민들께 불편을 드리는 측면, 청와대를 온전히 국민께 개방해 돌려드리는 측면을 고려하면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는 것.

국방부도 같은 부지에 있는 합동참모본부로 옮길 것이라며 과다한 이전 비용이나 안보 공백 우려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윤 당선인은 일부에서 제기되는 이전 비용 5000억원, 1조원 등은 근거가 없는 것이라며 기획재정부에서 계산해보니 496억원 정도가 나와 예비비를 추가 신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실 이전은) 단순한 공간의 이동이 아니라 제대로 일하기 위한 각오와 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고자 하는 저의 의지를 헤아려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국민의 이해를 구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계획된 용산 국방부 청사 조감도. (사진=대통령직인수위) copyright 데일리중앙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계획된 용산 국방부 청사 조감도. (사진=대통령직인수위)
ⓒ 데일리중앙

대통령실의 업무 개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부처 위에 군림하면서 권력만 독점하는 기존의 청와대를 탈피해 민관합동위원회를 설치하고 민간의 역동적 아이디어가 국가 핵심 아젠다에 반영되도록 하는 방안도 구체화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윤 당선인은 "집무실 이전 문제와 아울러 국가 안보와 국민이 먹고 사는 민생, 코로나 위기 극복 역시 빈틈없이 챙기겠다"고 약속하며 다시 한 번 국민의 이해를 구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실 이전 결정에 대해 일방통행식 제왕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장소 선정과 절차에 있어서 국민 소통이라는 애초의 취지는 어디론가 사라져버리고 일방통행식"이라며 "이처럼 국가적으로 중차대한 사안을 아무런 국민적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맞느냐"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청와대 졸속 이전이 낳을 혼선과 부작용에 대해서 윤 당선인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