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청와대 부지, 시민공원 등으로 활용 예정
상태바
기존 청와대 부지, 시민공원 등으로 활용 예정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3.21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는 뜻을 공식화함에 따라 기존 청와대 부지는 시민공원 형태의 공간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윤 당선인은 서울 종로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청와대는 임기 시작인 5월 10일에 개방해 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며 본관, 영빈관을 비롯해 최고의 정원이라 불리는 녹지원과 상춘재를 모두 국민의 품으로 돌려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렇게 되면 경복궁 지하철역에서 경복궁을 거쳐 청와대를 거쳐 북악산으로의 등반로 역시 개방되는 것이라며 이제 청와대는 없다.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청와대는 대통령이 사용하는 본관과 대통령·가족이 거주하는 관저, 외국 정상을 맞는 영빈관, 비서들이 사용하는 여민관, 외빈 접견 오찬 등을 위한 상춘재, 각종 행사를 소화할 수 있는 잔디밭인 녹지원, 기자들이 머무르는 춘추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지금까지 경호 문제로 청와대는 복잡한 보안절차를 거치지 않고는 일반인의 출입이 불가능한 구조였다.

청와대를 국민에게 완전히 개방할 경우 경복궁 인근 등 군사구역으로 묶여 있던 지역들이 자유롭게 풀리면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는 것이 윤 당선인 측의 기대다.

경복궁 북문인 신무문과 청와대 옆문이 통할 수 있도록 길을 터서 경복궁을 보고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청와대를 관람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대표적인 구상이다.

이렇게 되면 등산이나 휴식을 위해 청와대를 찾는 시민들뿐 아니라 강북 주민 전체의 편의가 증진될 수 있다는 것이 윤 당선인 측의 설명이다.

청와대가 수십년간 수집한 미술품을 활용해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조성하는 안도 거론된다. 청와대는 1966년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출품작부터 약 40년간 다양한 예술품을 수집해 왔다. 문재인 대통령도 2018년 한국화, 서양화, 조각 등 25여점을 국민에게 공개하는 행사를 개최한 바 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