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 임기 종료 앞두고 청와대 비서관에 곶감 선물
상태바
김정숙 여사, 임기 종료 앞두고 청와대 비서관에 곶감 선물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3.23 0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김한규 청와대 정무비서관은 인스타그램에 한알씩 포장된 곶감 사진과 김 여사로부터 받은 편지를 공개하며 "정성껏 싸주신 선물. 저도 마음을 다해 갈무리하겠습니다"고 적었다.

김 여사는 편지에서 "청와대의 가을을 꽃등처럼 환하게 밝혔던 감을 관저에서 정성껏 갈무리했습니다. 우리가 함께 한 이곳의 비와 바람, 햇살과 달빛. 때로는 태풍, 천둥 그 모든 것을 단맛으로 품어낸 곶감입니다"라고 썼다.

이어 "함께 했던 걸음걸음의 뜨거운 진심과 열정에 깊이 감사드리며, 다시 맞이하는 봄처럼 비서관님의 앞날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라고 덧붙였다.

편지 마지막에는 '2022년 3월 대통령 부인 김정숙'이라고 적혀 있었다.

김 여사는 임기를 시작한 2017년부터 청와대에 있는 감나무에서 딴 감으로 곶감을 만들어왔다.

청와대에는 25그루의 감나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청와대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청와대 관저 처마에 곶감을 널어둔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김 여사가 손수 만든 곶감은 중요한 손님들이 청와대를 찾을 때마다 등장했다. 2017년 11월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내외가 청와대에 방문했을 때, 김 여사는 멜라니아 여사에게 곶감으로 만든 다과를 대접했다. 

2018년 11월엔 여·야·정 상설협의체 오찬 때도 김 여사가 만든 곶감이 후식으로 올랐다. 또 김 여사는 청와대 출입기자, 비서관, 미혼모 모임 등에도 곶감을 선물하기도 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