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오늘 출간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오늘 출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3.30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문재인 대통령의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가 30일 전국 서점에 출간된다.

이는 문 대통령의 지난 5년 간 주요 연설과 글을 모은 연설집이다.

출판사 김영사는 "대통령 비서실의 제안에서 시작됐다"고 밝혔다.

김영사 관계자는 "초판은 6000부를 발행했는데 벌써부터 반응이 좋아 2쇄에 돌입해 2만부를 찍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3부로 구성된 이 책은 문 대통령의 말과 글 가운데 보훈 관련 주요 연설, 해외 순방 뒤 남긴 글, 대한민국 미래 어젠다 관련 연설 등 75편을 모아 대통령비서실이 엮었다.

1부 '기억하고 기리겠습니다'는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현충일, 광복절 등 국가기념일 연설을 비롯해 국군 및 유엔군 한국전쟁 참전유공자 위로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 서해수호의 날, 홍범도 장군 유해 안장식 연설 등 보훈 관련 연설 25편을 모았다.

2부 '우리는 거대한 물줄기를 바꾸고 있습니다'는 문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마치고 떠날 때마다 사회관계망서비스에 남긴 글 37편을 관련 사진 화보와 함께 담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순방 성과와 해당국 정상, 국민이 베풀어 준 환대에 대한 감사 인사, 순방 이후 추진해야 할 과제 등을 짧은 글로 SNS에 전한 바 있다.

3부 '우리는 대한민국 100년의 미래를 열었습니다'는 한국판 뉴딜·탄소중립·포용국가 관련 연설 13편을 담았다.

한국판 뉴딜 추진을 처음 지시할 당시인 2020년 4월22일 비상경제대책회의 모두발언, 온실가스감축목표 의지를 전 세계에 표명한 2019년 9월 기후행동정상회의 기조연설, 문재인 케어를 선언한 2017년 8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 발표 행사 모두발언 등이 담겼다.

한편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문 대통령은 항상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의 희망과 꿈, 행동을 말하고자 했다며 문 대통령의 진심이 이 책을 통해 오래도록 남겨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