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인선 두고 연일 격돌
상태바
여야,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인선 두고 연일 격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2.04.18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일부 장관 후보자 '썩은 물'에 빗대며 "썩은 물로 시작하면 5년 내내 부패할 것"
"'특혜왕' 후보자, '법꾸라지' 후보자, '아빠찬스' 후보자 모두 교체하고 국민께 사죄하라"
국민의힘 "문재인 정부 5년을 먼저 돌아보라"... 무책임한 낙인찍기식 정치선동 중단 촉구
위선·내로남불 정권... "자신도 지킬 수 없는 도덕성 내세워 위선부리다가 스스로 어겼다"
곧 출범할 윤석열 정부의 초대 내각 인선을 두고 민주당(위)과 국민의힘(아래)이 연일 공세를 강화하며 격돌하고 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곧 출범할 윤석열 정부의 초대 내각 인선을 두고 민주당(위)과 국민의힘(아래)이 연일 공세를 강화하며 격돌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인선을 두고 여야가 연일 격돌하고 있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명한 일부 국무위원 후보자를 '썩은 물'에 빗대며 "썩은 물로 시작하면 5년 내내 대한민국이 부패하고 그 고통은 오롯이 국민의 몫이 될 것"이라며 윤 당선인의 결단을 압박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5년을 돌아보라며 무책임한 낙인찍기식 정치선동을 당장 그만두라고 받아쳤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갈수록 윤석열 당선인의 '공정과 정의'가 국민을 낙담케 하고 있다"며 "윤석열 당선인은 국민께 약속한 '공정과 정의'를 도대체 언제 보여줄 거냐"고 날을 세웠다.

윤 비대위원장은 "'임대왕, 축재왕, 특혜왕'의 국무총리 후보자, '비번, 법꾸라지' 소리 듣고 검찰개혁을 저지하기 위해 하수인 노릇을 하고 있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 '아빠찬스'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모두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께 약속한 공정하고 일 잘하는 후보자로 전원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국민을 위한 청문회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 눈높이에서 후보자들을 철저히 검증하고 만약 중차대한 문제가 발견될 경우 법적 조치까지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 예고했다.

그동안 공세를 자제했던 박지원 공동비대위원장도 작심한 듯 윤 당선인을 정면 겨냥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전날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자녀 입시 특혜 의혹 등에 대해 '부정의 팩트(사실)가 확실히 있어야 하지 않느냐'고 한 윤석열 당선인의 발언을 거론하며 "윤 당선인이 입만 열면 외치던 공정과 정의가 실종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국 전 장관은 팩트가 있어서 70여 곳을 압수수색했느냐"며 "수사를 해야 팩트가 나오는 것 아니냐. 조 전 장관 때 같았으면 지금쯤 열 곳은 압수수색을 했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비대위원장은 "정호영 후보자의 사퇴는 당연하고 사퇴하더라도 수사는 받아야 한다. 그것이 공정"이라며 "(윤 당선인은) 윤석열 정부의 시작이 내로남불이 될지 공정과 정의가 될지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첫 내각을 국민의 기대와 희망을 한 방에 날려버린 '어퍼컷 내각'에 빗대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인사참사의 모든 책임은 내각을 친구와 동문, 심복으로 가득 채운 윤석열 당선인에게 있다"며 "이쯤되면 국민 눈높이에 턱없이 부족한 함량미달 후보자들을 지체 없이 지명철회하고 국민들께 사과하는 것이 도리"라고 윤 당선인을 압박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내로남불' '위선' 등을 언급하며 민주당에게 지난 과거를 돌아보라고 비꼬아 비판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두고 '암 덩어리' '대국민 인사테러' '망국 인사' 등의 거친 표현을 한 것을 거론하
며 "새 정부의 내각 인선을 두고 민주당의 막말이 도를 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민주당은 인사에 대한 평가에 앞서 지난 과거를 돌아보라"고 충고했다. 

권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5년 간 청와대의 인사파행을 기억하고 있다. 당시 7대 인사기준으로 병역 기피, 세금탈루, 불법적 재산증식, 위장전입, 영구 부정행위, 음주운전, 성관련 범죄를 내세웠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의 인사청문 대상 총 112명 중 76명, 즉 68%가 7대 기준 미달이었고 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을 강행한 장관도 31명이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자신도 지킬 수 없는 도덕성을 내세워 위선을 부리다가 스스로 그 도덕성을 어겼다"고 지적했다.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은 정호용 후보자에 대해 스스로 거취를 결단할 것을 요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우리는 조국 사태에 분노했다. 왜 분노했는가. 평상(평소) 남에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며 누구보다 고매한 척 살아왔던 조국 전 장관의 실체를 알아보니 부정과 비리로 뒤덮여 있던 위선덩어리였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우리는 공정과 상식을 바라는 국민의 염원을 담아 문재인 정권에 맞서 싸웠고 정권 교체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위법행위가 없었다는 점에서 정 후보자는 상당히 억울할 수도 있다"며 "그러나 품격과 도덕성이 필수인 고위공직자 후보자에게 이해충돌 논란이 벌어진 것 자체만으로 공정을 바랐던 국민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줄 수 있고 기억하고 싶지 않은 조국 사태를 떠올리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새롭게 시작하는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게 국민들은 공정과 정의를 기대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공정이 훼손되지 않고 많은 국민이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정호영 장관 후보자는 거취에 대해 직접 결단해 달라"고 요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