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관저로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 사용 검토
상태바
윤석열 당선인, 관저로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 사용 검토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4.2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관저로 서울 용산구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을 사용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핵심 관계자는 "당초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서울 별관 관사를 쓰기로 하고 수리 중이었는데 건물 누수가 심해 보수에만 5개월 넘게 걸린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부득이 외교부 장관 공관을 대통령 관저로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지난달 20일 윤 당선인 측은 5월 10일 취임식 직후 용산 국방부 청사 집무실에 입주하겠다는 구상에 따라 임시 관저는 한남동 육참총장 공관을 리모델링해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육참총장 서울 별관 관사는 지은 지 57년 된 건물로 육참총장 관사가 계룡대로 내려간 뒤로는 거의 관리가 안 됐다는 것이다.

결국 대통령 취임과 함께 청와대를 국민에게 개방하는 동시에 대통령 집무실은 용산의 국방부 청사로, 관저는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으로 이전하는 방안이 사실상 확정된 셈이다.

외교부 장관 공관은 수시로 외빈 접대 행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시설도 양호하고 규모도 넉넉해 대통령 관저로 사용하기에 비교적 무난하다는 판단도 곁들여졌다. 취임일부터 당장 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한남동에 마련될 대통령 관저에서 현 국방부 청사에 들어설 용산 대통령 집무실까지는 신호 통제를 하면 차로 3~5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윤 당선인 측은 예상한다.

외교부의 특성상 외교부 장관 공관은 상당한 규모의 시설이 필요한데, 관계자는 "한편으로는 국무총리 공관이 세종시에도 있으니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을 외교부 장관 공관으로 쓰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총리 공관이 서울에도 하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어려울 것 같다며 외교부 장관 공관을 어디로 옮길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궁극적으로 육참총장 별관 관사를 수리한 뒤 외교부 장관 공관으로 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