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후보, 어르신 공약 '경기도표 실버 플러스' 발표...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
상태바
김은혜 후보, 어르신 공약 '경기도표 실버 플러스' 발표...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5.08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군별 치매안심네트워크 구축, 어르신 섬김센터 설립
무한돌봄 플러스센터 설치 및 임플란트 무상지원 확대
간병 장기화로 파산∙실직 위기 가정에 최대 50% 지원
김은혜 후보 "'경기도표 실버플러스', 어르신들의 건강
하고 편안한 노후를 보장하는 핵심사업 될 것" 약속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어르신 공약 '경기도표 실버 플러스' 발표했다. (사진=김은혜 페이스북)copyright 데일리중앙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어르신 공약 '경기도표 실버 플러스' 발표했다. (사진=김은혜 페이스북)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완성하기 위한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이날 SNS(페이스북)에서 "부모님 세대의 희생과 헌신이 없었다면 현재 우리는 이러한 풍요로움을 누리지 못했을지 모른다. 그 노고에 대한 응답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자신의 어르신 공약 '경기도표 실버 플러스'를 발표했다.

김 후보는 세부 실천공약으로 ▲'시군별 치매안심네트워크' 구축 ▲어르신 섬김센터 설립 ▲시·군별 무한돌봄 플러스센터 설치 ▲임플란트 무상지원 확대 ▲간병 파산·실직 위기 가정 최대 50% 지원 ▲어르신 무료급식 단가 상향 조정 ▲케어푸드 서비스 사업 실시 ▲어르신 운동·재활 서비스 제공 ▲중·장년 일자리 지원센터 설립 ▲어르신 문화생활 지원 바우처 지급 등을 제시했다.

먼저 중증 치매에 걸리거나 돌봐 줄 사람이 없는 환자들을 위해 보건의료와 일상이 결합된 '경기도형 치매안심마을'을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운영하는 치매안심마을은 사업의 핵심계층인 동네 상점과 주민자치위원회 등과 유기적인 협조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보건소 담당자, 유통기업, 동네 상점 등이 함께 참여하는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참여업체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후보는 사회적 경제기업들이 경기도형 치매안심마을을 운영하도록 해 사회적 경제의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어르신들이 살아온 집에서 노후를 편안히 보낼 수 있도록 해당 거주 지역에 '어르신 섬김센터'를 설립해 작업치료사와 사회복지사 등 필요 인력을 배치하고 의료, 요양, 음식 지원, 여가 등의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각 시‧군의 집수리사업단 및 자활사업단을 활용해 집수리 및 방문 보건의료 서비스, 방문 요양서비스, 식사배달 서비스 등도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더하여 기존의 무한돌봄센터에 희망복지지원, 지역사회통합돌봄, 긴급복지사업 등이 모두 포함된 무한돌봄플러스(+)센터를 설치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김 후보는 이와 함께 만 65세 이상 의료급여,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등 취약 계층 어르신의 틀니, 임플란트 시술 시 발생하는 본인부담금 지원을 통해 진료 부담을 경감시키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러한 공약이 현실화된다면 진료비 부담을 갖고 있는 도내 가정에 큰 힘이 될 수 있을 전망이다.

김 후보는 장기화된 간병으로 가정 경제가 파산 위기에 놓인 가구에 대해서는 소득에 따라 최대 50%를 지원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간병의 장기화로 실직 위기에 놓인 직장인에 대해서는 데이케어센터를 확대하고 돌봄 가족 휴직 기간을 확대하는 등 가족 간병인의 생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식생활 보장을 위해 노인복지관에서 제공하는 무료급식 단가 상향을 추진하고 도시락 배달 및 경로식당 등 어르신 식사 때 고령자 신체 특성에 맞는 음식을 고려해 경기도 내 식품업체가 케어푸드를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어르신 운동‧재활 서비스 제공은 물론 경기도 중장년 일자리 지원체계 강화, 문화 바우처 지급 및 교육강사 파견, 어르신 간병 요양 최대 50% 지원을 추진한다.

김은혜 후보는 "제가 제시한 '경기도표 실버플러스' 공약은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핵심 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며 "어르신 여러분의 경륜과 지혜가 경기도로 전해질 수 있도록 함께 잘 사는 경기, 전통과 유산을 계승하는 경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