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지하철 5호선 '오체투지' 시위 벌여
상태바
전장연, 지하철 5호선 '오체투지' 시위 벌여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5.11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전국장애인철폐연대가 윤석열 대통령 취임일에 맞춰 서울 지하철 5호선에서 오체투지 시위를 벌였다.

이날 전장연은 오전 8시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서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맞이 전장연 권리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오후 9시5분쯤 여의도역 방면으로 가는 열차에 탑승했다.

지하철 탑승은 휠체어에 내려 바닥을 기는 오체투지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전장연 회원 8명이 차례로 열차에 오르면서 5호선 운행은 2~3분 가량 지연됐다. 이들은 여의도역에서 내린 뒤 여의도공원까지 행진한다.

박경석 전장연 상임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는 한편, 장애인을 배제하지 말 것을 촉구하기 위해 직접 찾아간다며 누구에게는 너무나도 당연한 권리보장을 위해서, 취임하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가장 가깝게 다가가려 한다"고 말했다.

이날 전장연 회원들은 윤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한다는 의미에서 장미꽃 100송이와 화분 등을 함께 준비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이 스스로 말한 공정과 상식, 그리고 헌법 수호의 대상에서 더 이상 장애인을 배제하지 않기를 기대한다. 그 말과 책임을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무거운 책임으로 지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전장연은 장애인권리예산 보장과 장애인권리 4대 법률 '장애인권리보장법·장애인탈시설지원법·장애인평생교육법·특수교육법' 제·개정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해당 요구안에는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확대, 장애인 탈시설 권리 보장,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확대 등을 위한 예산 등이 포함된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