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 "마음만은 훨훨 자유롭게 날 것"
상태바
문재인 전 대통령 "마음만은 훨훨 자유롭게 날 것"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05.11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문재인 전 대통령은 5년의 임기를 내려놓고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 도착, 2000여명의 지지자 앞에서 홀가분한 심경을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몸은 얽매일지 모르지만 마음만은, 정신만은 훨훨 자유롭게 날겠다"고 했다. 

2008년 문 전 대통령의 영원한 친구인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뒤 봉하마을에 도착해 "이야, 기분 좋다"라고 외쳤던 모습과도 겹쳤다.

문 전 대통령은 "어제 청와대를 나오면서 멋진 퇴임식을 국민으로부터 선물받았다면서 역대 대통령 누구도 받아 보지 못한 아주 뜻깊은 선물이었다. 마지막 순간까지 행복하게 해 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2시 50분 평산마을에 도착한 문 전 대통령 부부는 마을회관에서 사저까지 약 400m를 걸어서 이동하며 지지자들과 악수를 했다. 문 전 대통령이 사저 앞에서 여러 번 인사한 뒤에도 지지자들은 발을 떼지 못한 채 "대통령님, 나와 주세요"를 외쳤다. 그러자 문 전 대통령은 셔츠 차림으로 나와 손을 흔들어 답례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뒤 양산으로 향하면서 서울역과 울산역, 양산 사저 앞에서 수천여명의 지지자들에게 세 차례에 걸쳐 퇴임 인사를 했다.

문 전 대통령은 "농사도 열심히 짓고 마실도 다니면서 동네 주민들과 막걸리 잔도 나누고 통도사에 놀러 다니면서 성파 종정 스님께서 주시는 차도 얻어 마시고 가까운 성당에도 다니며 아름답게 잘 살아 보겠다"고 했다.

오전부터 서울역에는 1000여명이 기다리고 있었다. 문 전 대통령이 "저는 해방됐다. 뉴스 안 보는 것만 해도 어디인가"라고 말하자 이들은 더 큰 환호성을 질렀다. 양산으로 향하는 KTX에는 임종석·유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유은혜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전해철·한병도·윤건영·윤영찬 의원 등이 함께했다.

문 전 대통령은 거듭해서 잊혀진 삶을 소망한다고 했지만, 오는 20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방한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회동과 고 노 전 대통령의 13주기 참석 등이 예정되어 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