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득표율 순위와 최종 득표율 순위 거의 일치?
상태바
사전투표 득표율 순위와 최종 득표율 순위 거의 일치?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5.24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정책연구원, 4.7서울시장 보궐선거 구별 사전투표 득표율-전체 득표율 통계분석 결과 발표
유경준 "사전투표 참여 안하면 선거 질 수 있다. 더이상 부정선거 우려말고 사전투표 참여해야"
국민의힘 서울정책연구원 유경준 원장(오세훈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은 24일 "사전선거 득표율이 높은 후보가 최종적으로 당선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민의힘 서울정책연구원 유경준 원장(오세훈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은 24일 "사전선거 득표율이 높은 후보가 최종적으로 당선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해 4.7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사전투표 득표율 순위와 최종 득표율 순위가 서울시 25개 선거구 가운데 16개구에서 일치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국민의힘 서울정책연구원 유경준 원장(오세훈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은 24일 "사전선거 득표율이 높은 후보가 최종적으로 당선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이는 국민의힘 서울정책연구원이 지난해 4ᐧ7서울시장 보궐선거 개표 결과 원자료를 분석한 것이다.

국민의힘 서울정책연구원은 사전투표와 최종득표율 간의 상관관계를 최초로 분석해 입증했다. 사전투표와 최종득표율 간의 회귀분석 결과는 높은 상관관계(R-square 값이 0.9931)를 나타냈다. 

득표율이란 무효표나 기권표를 제외한 유효표 수 대비 특정 후보에게 투표한 비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지난해 4.7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사전투표 득표율이 높은 자치구는 실제 선거 결과도 거의 100% 이긴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는 사전선거에서 오세훈 후보에게 많이 투표할수록 최종적으로 오세훈 후보가 많은 표를 받았다는 뜻이다.

실제로 4.7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오세훈 후보의 사전투표 득표율이 높은 상위 8개구(강남ᐧ서초ᐧ송파ᐧ용산ᐧ성동ᐧ강동ᐧ영등포ᐧ양천)를 포함한 총 16개구(동대문ᐧ마포ᐧ강서ᐧ금천ᐧ은평ᐧ강북ᐧ관악)의 순위가 종합 득표율(사전+당일) 순위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유경준 선대본부장은 "사전투표를 안하고 본투표를 해야지만 선거를 이긴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있다"면서 "그러나 작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경우에는 그러한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입증됐다"고 말했다.

유 본부장은 "사전투표를 하지 말자는 주장은 두 번의 투표기회 중 절반의 기회를 박탈하는 것과 같다"며 "오세훈 후보 승리를 위해서는 사전투표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